우리나라 독거노인과 비 독거노인의 미충족 의료 현황과 관련요인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료패널 2015년 - 2018년 4년간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한국의 만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가구유형에 따라 독거노인과 비 독거노인으로 분류하여 미충족 의료 현황 그리고 미충족 의료와 관련 있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첫째, 우리나라 노인 3,376명 중 587명(17.39%)이 미충족 의료를 경험하였으며, 미충족 의료와 연관이 있는 변수로 교육수준, 소득수준, 의료보장 형태, 일상활동 제한 여부, 주관적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우리나라 독거노인 697명 중 175명(25.11%)이 미충족 의료를 경험하였으며, 미충족 의료와 연관이 있는 변수로 소득수준, 일상활동 제한 여부, 주관적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우리나라 비 독거노인 2,679명 중 412명(15.38%)이 미충족 의료를 경험하였으며, 미충족 의료와 연관이 있는 변수로 교육수준, 의료보장 형태, 일상활동 제한 여부, 주관적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 세 그룹 모두 공통적으로 사회경제적 조건인 소득수준 또는 의료보장 형태가 나쁠수록, 일상활동에 제한이 있을수록, 주관적 건강상태가 나쁠수록 미충족 의료경험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우리 나라가 점차 고령화 사회가 되어 노인의 인구 수가 많아지고, 그 중에서도 독거노인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에 따라 노인층, 특히 독거노인층의 의료 정책에 대한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로 미루어 보아 노인의 의료 서비스 접근을 위해 경제적 뿐만 아니라, 돌봄 서비스, 병원동행 서비스 등의 인적자원 지원 정책에 있어 적극적인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