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간호학회지 게재 논문 분석을 통한 연구 동향 분석(2010~2015)

Keywords Aged ; Nursing research ; Nursing theory ; Trends

Abstract

의료기술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연장되었고 인구 구조학적 측면에서 노인인구의 비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2000년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고 이에 따른 사회문화적 변화가 동반되고 있으며 특히, 건강관리 체계에서의 노인은 하나 이상의 만성질환을 갖는 복합 상병(multiple morbidity)의 특성을 지니고 있어 간호의 요구도 또한 높아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