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교육입문검사의 의미와 구조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의학교육입문검사의 개념의 틀을 형성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의학교육입문검사라는 의학적성측정도구를 개념화 하기 위하여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적성 검사와는 달리 의학적 인지능력·정의적 심리구인과 의학관련 배경지식과 사고라는 의학적 적성 스펙트럼을 만들고자 한다. 한국 상황에서 적용가능하고 21세기에 요구하는 의학교육입문검사를 개념화하여 이론적 틀을 만들고자 했다. 둘째, 이 연구는 의학교육입문검사의 개념의 틀 위에서 각 개념을 양회를 통한 측정도구의 가능성을 열었다. 셋째, 본 연구는 본 검사를 통하여 의학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에 지원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개인의 정보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대학과 대학원에서의 학생 선발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는 실제적 자료를 제공해 입시 사정에 유용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에서 실제적 가치를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