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소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종격동 림프절 전이 확인을 위한 초음파 기관지내시경을 이용한 세침흡인술의 임상적 유용성

Abstract

목적: 국소 진행성 비소세포폐암은 다양한 TNM 병기로 나타나며, 특히 종격동 림프절 전이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이러한 환자에서 종격동 병기 판정은 치료 방침 결정에 매우 중요하며, 현재 종격동 림프절 전이 확인을 위해 널리 쓰이고 있는 PET-CT는 우리나라 실정에서 일치도가 낮아 종격동경 검사로 조직학적 확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비소세포폐암이 진단되어 PET-CT를 시행한 환자에서, 국소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종격동 림프절 전이 확인을 위한 EBUS-TBNA의 임상적 유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재료 및 방법: 2009년 12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 병원에서 비소세포폐암으로 진단받은 환자 중 EBUS-TBNA와 PET-CT를 모두 시행한 환자 중 PET 양성(maximum SUV>2.5) 종격동 림프절 소견을 보인 53명의 환자를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결과: EBUS-TBNA를 이용한 세침 흡인 결과 42명(79%)에서 종양의 림프절 전이가 확인되었고, 11명(21%)에서 전이가 확인되지 않았다. 전이가 확인되지 않은 11명의 환자 중 6명에서 수술을 시행한 결과, 전이가 없는 양성 림프절로 확인되었다. PET-CT의 민감도, 특이도, 양성 예측도, 음성 예측도는 각각 97.7%, 40%, 87.5%, 80% 였으며, EBUS-TBNA는 각각 97.7%, 100%, 100%, 90.9% 로 나타나 PET-CT보다 우월한 진단율을 보였고, 두 검사 간 일치도는 κ=0.47로 중등도의 일치도를 보였다.결론: 국소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종격동 림프절 전이 확인에 있어 EBUS-TBNA는 PET-CT보다 우월한 진단적 유용성을 보이며 비교적 안전한 최소 침습적 검사 방법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