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조사 저출력 CO2 Laser가 치주인대 섬유아세포의 세포 증식능과 세포 분화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Co2 laser ; 치주인대 섬유아세포 ; 세포증식 ; 세포분화 ; 파워밀도 ; 에너지

Abstract

이 논문은 단일조사 저출력 CO₂ laser조사가 치주인대 섬유아세포의 증식과 분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가장 효과적인 에너지와 파워밀도(power density)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험하였다.

0.5W 출력, 10.6 μm 파장, 50 Hz 연속형 CO₂ laser를 사용하여, 실험군은 laser tip과 배양된 세포 사이의 거리를 2cm, 3cm으로 나누고, 조사시간을 1초, 3초로 나누어 4개의 군으로 설정하였고 대조군은 laser를 조사하지 않은 군으로 하였다. 치주인대 섬유아세포의 증식정도와 골모세포로의 분화정도를 보기 위하여 각각 MIT 실험과 ALP activity 실험을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Laser를 조사하고 난 후 5일째에, 모든 군에서 유의하게 세포가 증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조사방법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대조군과 실험군에서 0일째에 비하여 3일째, 5일째, 7일째, 10일째에 통계적으로 유의 하게 ALP activity가 증가하였고, 이중 2cm.1sec 군을 제외하면 3일째부터 10일까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ALP activity가 증가함을 보였다. 7일과 10일째에는 2cm.1sec, 3cm.3sec군에서 다른 군에 비하여 큰 activity값을 보였다.

이번실험에서 저출력 CO₂ laser조사는 세포의 증식보다는 분화에 더 큰 영향을 끼쳤고, 2cm.1sec, 3cm.3sec군이 치주인대 섬유아세포의 분화에 가장 효과적인 laser 조사방법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