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7 698

Cited 0 times in

허혈성 심질환의 다검출기 CT 영상 진단

Authors
 최병욱 
C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Radiologist Society (대한방사선의학회지), Vol.50(3) : 149-157, 2004 
Journal Title
Journal of the Korean Radiologist Society(대한방사선의학회지)
ISSN
 1738-2637 
Issue Date
2004
Abstract
다검출기 CT(Multidetector CT, multislice CT)의 등장은 영상 진단 기구로서의 30년에 걸친 CT발전사에서 큰 획을 그으며 영상 진단의 품격을 한 단계 향상 시켰다.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매우 빠른 속도로 매우 높은 해상도의 인체 단면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하였고, 이와 더불어 PACS 시스템 및 3차원 영상 재구성 시스템이 실용화되면서 많은 수의 영상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의 혜택은 특히 심장 질환의 영상 진단에 지대한 변화를 야기시키고 있다.

CT는 유독 심장 질환에 있어서 최근까지 실제적인 임상 적용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는데 그것은 단순히 심장이 지속적으로 비교적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는데 기인하였다(1). 그러나 현재 가장 발전된 CT중 하나인 검출기가 16개인 다검출기 CT는 단 5초 만에 1 mm 두께의 단면영상을 200개 이상 촬영 가능하도록 발전하였다. 심장 영상에 있어서 다검출기 CT의 장점은 시간 해상도의 향상으로 심전도 동기화된 영상을 얻을 수 있게 된 것과 숨을 한 번 참는 동안 심장 전체의 영상을 얻을 수 있게 된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은 매우 짧은 시간 안에 이루어졌으며, 그 임상적용 또한 매우 짧은 기간 안에 동시적으로 세계에 보급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이해해야 할 것은 아직까지 진단적 가치를 지니기에 충분한 공간 해상도 또는 시간해상도를 동시에 만족하는 영상을 얻기가 힘들다는 것이며, 심장이 규칙적으로 움직인다는 전제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영상기법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심장 박동의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매우 빠르게 움직일 때 진단적이지 못한 영상을 얻기 쉽다. 하지만 다음의 세가지 점에서 CT가 심장 질환의 진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커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첫째는 가속화되는 기술 개발의 속도이며, 둘째는 이 검사들이 기본적으로 비관혈적 검사이고, 셋째로 CT가 지금까지 가능하지 않았던 새로운 것을 가능하게 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CT를 이용한 허혈성 심장질환의 평가에서 가장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두 분야는 관상동맥 혈관 조영술과 관상동맥 석회 수치 검사이다. 그러나 발전된 CT는 관상동맥의 취약 죽상경화반(vulnerable plaque)의 영상, 심장기능의 영상 진단도 가능하리라 전망된다. 다음에서 현재 허혈성 심장질환의 진단에 있어서 다검출기 CT를 중심으로 CT의 역할을 이해하고 어떻게 임상에 적용되고 있으며 그 전망은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Files in This Item:
T200400684.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Dept. of Radiology (영상의학교실) > 1. Journal Papers
Yonsei Authors
Choi, Byoung Wook(최병욱) ORCID logo https://orcid.org/0000-0002-8873-5444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12416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