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2 566

Cited 0 times in

Coumadin을 복용중인 환자의 치주치료 후 발생한 술 후 과다출혈

Authors
 조지헌  ;  방난심  ;  김기덕  ;  정복영  ;  박원서 
Cit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vanced General Dentistry, Vol.2(2) : 33-38, 2013 
Journal Tit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vanced General Dentistry 
ISSN
 2287-559X 
Issue Date
2013
Keywords
Coumadin toxicity ; INR ; 출혈 ; 지혈
Abstract
치과치료 후 환자의 지혈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우선 국소적으로 지혈을 방해하는 요소가 있는지, 전신적인 문제인지를 감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전신적인 원인이 존재한다면 국소적인 압박지혈만으로는 출혈을 조절하기 힘든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Coumadin은 대표적인 항응고제 약물로 판막수술, 부정맥 등에 사용된다. 그러나 이 약물의 safe zone이 매우 좁아서 투약방법, 환자의 식습관, 약물투여 등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을 수 있고 Coumadin toxicity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본 증례에서는 판막수술 후 Coumadin을 복용중인 환자에서 치주치료 후 발생한 술 후 과다출혈 증례를 경험한바, 술 후 출혈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201305614.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2. College of Dentistry (치과대학) > Dept. of Advanced General Dentistry (통합치의학과) > 1. Journal Papers
Yonsei Authors
Kim, Kee Deog(김기덕) ORCID logo https://orcid.org/0000-0003-3055-5130
Park, Wonse(박원서) ORCID logo https://orcid.org/0000-0002-2081-1156
Pang, Nan Sim(방난심) ORCID logo https://orcid.org/0000-0003-4265-673X
Jung, Bok Yeong(정복영) ORCID logo https://orcid.org/0000-0002-8186-2109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89107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