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환자의 삶의 질 설명 모형 개발

Abstract

췌장암 환자가 당면한 다각적이고 다차원적인 삶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상자의 건강관련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특정 요인들의 관계 및 방향성을 다각도로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Ferrans, Zerxic, Wibur, & Larson(2005)의 모델을 기반으로 췌장암 환자의 삶의 질의 결정요인을 다룬 선행연구를 통해 췌장암 환자의 삶의 질을 설명하는 요인들에 관한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여 제시하고, 횡단적으로 자료 수집을 한 후 검증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삶의 질 관련 변수들은 1) 개인적 특성 2) 생물학적 기능 3) 환경적 특성(사회적지지) 4) 증상(신체적 증상, 우울 및 불안), 5) 기능적 상태, 6) 일반적 건강지각(지각된 건강상태)으로 측정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서울 소재의 일개 종합병원에서 췌장암 진단을 받고 외래를 방문하는 환자 2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도구로 사회적 지지는 Multidimensional Sac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MSPSS), 신체적 증상은 EORTC QLQ-C30 도구 중 증상척도(Symptom scale), 우울 및 불안은 Hospital Anxiety-Depression Scale(HADS), 기능상태는 EORTC QLQ-C30 도구 중 기능척도(Functional scale), 지각된 건강상태는 Short Form(SF-36)로 측정하였으며, 전반전인 삶의 질은 QoL index(QLI) measures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3월 17일부터 2017년 7월 30일까지였고, 자료수집 방법은 설문조사 및 전자의무기록 확인으로 이루어졌다. 자료분석은 SPSS 24 및 AMOS 24을 이용하여 서술적 통계, 상관관계분석으로 확인하였으며, χ2, χ2/df, GFI, AGFI, RMSEA, RMR, CFI, NFI, NNFI의 적합지수를 기준으로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췌장암 환자의 삶의 질 가설적 모형에 대한 적합도는 χ2=278.26(p<.001), df=192, χ2/df=1.45, GFI=.91, AGFI=.88, CFI=.98, RMSEA=.04, PGFI=.69, PNFI=.78으로 나타나 모형을 수용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의 18개 경로에서 직접효과가 유의한 경로는 7개이며,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를 더한 총 효과가 유의한 경로는 13개였다. 본 연구의 수정모형의 모수추정치를 살펴보면, 삶의 질은 지각된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β=.77, p=<.001), 삶의 질이 지각된 건강상태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는 63%이었다. 생물학적 기능은 개인적 특성에 영향을 받으며(β=.95, p=<.001), 개인적 특성이 생물학적 기능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는 90%이었다. 증상은 개인적 특성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β=.69, p=.047), 증상이 개인적 특성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는 51%이었다. 기능상태는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받으며,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기능상태는 좋으며(β=-.38, p=<.001), 증상이 좋을수록 기능상태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β=.40, p=<.001), 기능상태가 사회적 지지와 증상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는 73%이었다. 지각된 건강상태는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좋으며(β=.34, p=.031), 기능상태가 좋을수록 지각된 건강상태는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β=-.32, p=.005), 지각된 건강상태가 사회적 지지 및 기능상태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는 75%이다. 본 연구를 통해 췌장암 환자의 지각된 건강상태는 삶의 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증상, 사회적지지, 기능상태 및 개인적 특성의 변수들은 췌장암 환자의 삶의 질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지각된 건강상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회적지지 및 기능상태이며, 증상은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췌장암 환자의 지각된 건강상태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질병의 진단 시부터 사회적 지지체계, 기능상태 및 증상에 사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췌장암 환자의 상황에 맞는 구체적인 증상 완화 및 기능상태 향상을 위한 내용을 포함한 사회적 지지 중재 프로그램의 적용은 췌장암 환자의 삶의 질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췌장암 환자가 당면한 다각적이고 다차원적인 삶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삶의 질과 관련된 변수들의 인과관계와 각각의 효과를 비교적 명확하게 검증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