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3 1357

Cited 0 times in

돌발성 난청환자에서 고압산소 병합치료의 효과 판정

Other Titles
 For evaluation of the efficacy for hyperbaric oxygen therapy(HBO) in sudden sensorineural hearing loss(SSNHL) 
Authors
 이영섭 
Degree
석사
Issue Date
2018
Description
의학과
Abstract
목적 : 돌발성 난청환자에 대한 고압산소 병합치료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 2010년 1월부터 2017년 7월까지 돌발성 난청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입원치료를 한 21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난청의 정도에 따라 국가에서 제시한 고압산소치료에 대한 보험급여의 인정기준인 순음청력 80dB이상과 미만의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각 그룹을 치료방법에 따라 세그룹으로 분류하였다. 80dB 이상 환자 중 경구 스테로이드 치료만 받은 환자 군이 47명, 경구 스테로이드와 고실내 주사 치료를 받은 환자 군이 62명, 경구스테로이드 및 고실내주사와 더불어 고압산소 병합치료를 시행한 환자 군이 25명이었으며 구분하였다. 80dB 미만 그룹은 경구 스테로이드 치료만 받은 환자 군이 53명, 경구 스테로이드와 고실내 주사 치료를 받은 환자 군이 23명, 경구스테로이드 및 고실내주사와 더불어 고압산소 병합치료를 시행한 환자 군이 8명 이었다. 청력검사는 입원하는 날, 5일째 퇴원하는 날, 첫번째 외래 추적관찰인 2주후, 두번째 외래 추적관찰인 1개월 후로 추적관찰을 시행하였다. 치료효과는 4 분법에 의한 순음청력검사 역치 상 15dB 이상의 호전을 보일 경우, 그때의 청력과 처음 청력의 차이 값을 호전 정도로, 그 때의 청력검사 날짜와 첫 번째 청력검사 날짜의 차이를 청력회복에 걸린 기간으로 구하였다. 그룹 간 일반적 특성은 ANOVA와 Chi-square 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룹간 순음청력에 대하여는 ANOVA 및 Kruskal-Wallis test를 사용하였다. 청력의 분포를 확인하기 위해 Box-Whisker plot을 사용하였고, 호전기간을 Kaplan-Meier method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SAS v9.4를 이용하였으며, P-value < 0.05인 경우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결과 : 80dB 이상에서 치료방법에 따른 세 군을 비교 하였을 때 치료 효과로 판정할 수 있는 순음청력의 차이 및 호전기간은 각각 P-value : 0.0764, 0.2938 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80dB 미만 그룹에서는 순음청력 차이의 평균이 경구 스테로이드 군은 22.19dB, 경구 스테로이드와 고실내 주사 치료 군은 22.61dB, 경구스테로이드 및 고실내주사와 더불어 고압산소 병합치료를 시행한 환자 군에서는 37.71dB로 다른 군보다 고압산소 병합치료 군에서 효과가 좋았고, 호전 기간에서도 P-value < 0.01로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게 고압산소 병합 치료군에서 빨랐다. 또 주파수별로 분석한 결과 250Hz, 500Hz에서 치료 효과가 가장 컸다. 결론 : 난청의 정도가 고압산소 치료 보험급여 인정기준인 80dB 이상인 환자는 일반적인 치료에도 청력 회복 가능성이 낮은 그룹으로, 고압산소 병합 치료가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조금 더 청력 회복 가능성이 높은, 즉 80dB 미만의 환자들에게 고압산소 치료를 적용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연구를 통해 고압산소치료 보험급여 인정기준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014634.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60038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