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발성 난청환자에서 고압산소 병합치료의 효과 판정

For evaluation of the efficacy for hyperbaric oxygen therapy(HBO) in sudden sensorineural hearing loss(SSNHL)

목적 : 돌발성 난청환자에 대한 고압산소 병합치료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 2010년 1월부터 2017년 7월까지 돌발성 난청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입원치료를 한 21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난청의 정도에 따라 국가에서 제시한 고압산소치료에 대한 보험급여의 인정기준인 순음청력 80dB이상과 미만의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각 그룹을 치료방법에 따라 세그룹으로 분류하였다. 80dB 이상 환자 중 경구 스테로이드 치료만 받은 환자 군이 47명, 경구 스테로이드와 고실내 주사 치료를 받은 환자 군이 62명, 경구스테로이드 및 고실내주사와 더불어 고압산소 병합치료를 시행한 환자 군이 25명이었으며 구분하였다. 80dB 미만 그룹은 경구 스테로이드 치료만 받은 환자 군이 53명, 경구 스테로이드와 고실내 주사 치료를 받은 환자 군이 23명, 경구스테로이드 및 고실내주사와 더불어 고압산소 병합치료를 시행한 환자 군이 8명 이었다. 청력검사는 입원하는 날, 5일째 퇴원하는 날, 첫번째 외래 추적관찰인 2주후, 두번째 외래 추적관찰인 1개월 후로 추적관찰을 시행하였다. 치료효과는 4 분법에 의한 순음청력검사 역치 상 15dB 이상의 호전을 보일 경우, 그때의 청력과 처음 청력의 차이 값을 호전 정도로, 그 때의 청력검사 날짜와 첫 번째 청력검사 날짜의 차이를 청력회복에 걸린 기간으로 구하였다. 그룹 간 일반적 특성은 ANOVA와 Chi-square 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룹간 순음청력에 대하여는 ANOVA 및 Kruskal-Wallis test를 사용하였다. 청력의 분포를 확인하기 위해 Box-Whisker plot을 사용하였고, 호전기간을 Kaplan-Meier method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SAS v9.4를 이용하였으며, P-value < 0.05인 경우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결과 : 80dB 이상에서 치료방법에 따른 세 군을 비교 하였을 때 치료 효과로 판정할 수 있는 순음청력의 차이 및 호전기간은 각각 P-value : 0.0764, 0.2938 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80dB 미만 그룹에서는 순음청력 차이의 평균이 경구 스테로이드 군은 22.19dB, 경구 스테로이드와 고실내 주사 치료 군은 22.61dB, 경구스테로이드 및 고실내주사와 더불어 고압산소 병합치료를 시행한 환자 군에서는 37.71dB로 다른 군보다 고압산소 병합치료 군에서 효과가 좋았고, 호전 기간에서도 P-value < 0.01로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게 고압산소 병합 치료군에서 빨랐다. 또 주파수별로 분석한 결과 250Hz, 500Hz에서 치료 효과가 가장 컸다. 결론 : 난청의 정도가 고압산소 치료 보험급여 인정기준인 80dB 이상인 환자는 일반적인 치료에도 청력 회복 가능성이 낮은 그룹으로, 고압산소 병합 치료가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조금 더 청력 회복 가능성이 높은, 즉 80dB 미만의 환자들에게 고압산소 치료를 적용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연구를 통해 고압산소치료 보험급여 인정기준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