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7 1008

Cited 0 times in

한국판 보스톤 이름대기 검사 단축형(K-BNT-15) 문항의 의미단서

Other Titles
 Semantic cues in the short form of the Korean Version-the Boston Naming Test (K-BNT-15) 
Authors
 박서희 
Degree
석사
Issue Date
2018
Description
언어병리학협동과정
Abstract
보스톤 이름대기 검사(Boston Naming Test, BNT)는 대면 이름대기 능력을 평가하는데 가장 자주 사용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상에서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문항 수가 많아 시간적인 제약을 받는다. 따라서 시간적 효율성이 있는 K-BNT-15가 개발되었다. BNT 검사를 실시할 때 오반응한 문항에는 의미단서 혹은 음소단서가 제공될 수 있다. 단서는 손상된 이름대기에 대한 일반적인 촉진 기법이다. 그러나 어휘를 인출할 때 도움을 주는 의미단서를 어떤 내용으로 제공해야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K-BNT-15의 단어 정의하기 과제를 통해 의미단서 목록을 작성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청년층 65명과 노년층 65명 총 130명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K-BNT-15의 각 문항의 뜻을 말하게 하는 ‘단어 정의하기 과제’를 실시하였다. 그 후 대상자의 반응을 UTagger를 사용하여 분석한 뒤 설명어휘들을 도출하였다. 그런 다음 청년층과 노년층, 두 집단에서공통적으로 누적 출현율 80%내에 속하는 고빈도 설명어휘들을 발췌하여 K-BNT-15의 의미단서를 구성하였다. K-BNT-15 검사 시, 의미단서에 대한 환자의 후속 반응은 평가 및 중재 계획에서 중요한 정보가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작성한 K-BNT-15의 문항 별 의미단서는 임상가가 의미단서를 제공 할 때 타당한 근거 또는 체계가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014547.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59951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