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보스톤 이름대기 검사 단축형(K-BNT-15) 문항의 의미단서

Semantic cues in the short form of the Korean Version-the Boston Naming Test (K-BNT-15)

보스톤 이름대기 검사(Boston Naming Test, BNT)는 대면 이름대기 능력을 평가하는데 가장 자주 사용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상에서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문항 수가 많아 시간적인 제약을 받는다. 따라서 시간적 효율성이 있는 K-BNT-15가 개발되었다. BNT 검사를 실시할 때 오반응한 문항에는 의미단서 혹은 음소단서가 제공될 수 있다. 단서는 손상된 이름대기에 대한 일반적인 촉진 기법이다. 그러나 어휘를 인출할 때 도움을 주는 의미단서를 어떤 내용으로 제공해야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K-BNT-15의 단어 정의하기 과제를 통해 의미단서 목록을 작성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청년층 65명과 노년층 65명 총 130명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K-BNT-15의 각 문항의 뜻을 말하게 하는 ‘단어 정의하기 과제’를 실시하였다. 그 후 대상자의 반응을 UTagger를 사용하여 분석한 뒤 설명어휘들을 도출하였다. 그런 다음 청년층과 노년층, 두 집단에서공통적으로 누적 출현율 80%내에 속하는 고빈도 설명어휘들을 발췌하여 K-BNT-15의 의미단서를 구성하였다. K-BNT-15 검사 시, 의미단서에 대한 환자의 후속 반응은 평가 및 중재 계획에서 중요한 정보가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작성한 K-BNT-15의 문항 별 의미단서는 임상가가 의미단서를 제공 할 때 타당한 근거 또는 체계가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