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의과대학생 학습 및 생활지도의 새로운 모색 : 2005년도 학생 상담 사례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 - |
dc.date.accessioned | 2018-05-29T16:40:18Z | - |
dc.date.available | 2018-05-29T16:40:18Z | - |
dc.date.issued | 2006 | - |
dc.identifier.issn | 2092-5603 | - |
dc.identifier.uri |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58949 | - |
dc.description.abstract | 의학교육은 학생들에 대한 교육과 평가만으로 구성되지 않는다. 학생들이 그러한 교육을 모두 잘 이수하고 졸업할 수 있도록 잘 지도해주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의학교육에 있어 이러한 지도가 필요한 이유는 의대생들의 학습과 생활에 문제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5년도에 본 의과대학에서 이루어진 총 104건의 상담 사례를 분석하여 그 문제와 대안을 제시하였다. 나타난 문제로는 불완전한 교육과 극단적 내부 경쟁, 학생들의 집단 학습적 행동, 시간 관리 및 학습 방법의 문제, 불안과 우울의 문제, 열등감의 문제, 자기개발과 자기실현에서의 불안, 삶의 다양한 문제들과 가치관 형성의 어려움(이성교제, 가족 관계, 학교내 대인관계 등) 등이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가 제안되었다. 즉 학생들에 대한 “의대에서 공부하는 방법” 교육, 새로운 의대 학습 문화의 창출 지원, 전공의 선발에 있어 다면적 평가 시스템의 도입, 상담을 담당해 주시는 교수들과 멘토(mentor)의 필요, 가치관 지향적인 의학 교육의 필요이다. | - |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 | open | - |
dc.publisher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 - |
dc.relation.isPartOf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의학교육논단) | - |
dc.rights | CC BY-NC-ND 2.0 KR | - |
dc.rights |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 - |
dc.title | 의과대학생 학습 및 생활지도의 새로운 모색 : 2005년도 학생 상담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의과대학생 학습 및 생활지도의 새로운 모색 : 2005년도 학생 상담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ype | Publicati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의학교육논단)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전우택 | - |
dc.identifier.doi | 2006 | - |
dc.relation.journalcode | J02138 | - |
dc.identifier.eissn | 2093-6370 | - |
dc.subject.keyword | 의학교육 | - |
dc.subject.keyword | 학습 | - |
dc.subject.keyword | 생활 | - |
dc.citation.volume | 8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3 | - |
dc.citation.endPage | 3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의학교육논단), Vol.8(1) : 23-33, 2006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