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병원건축의 공간변화와 성격-제중원에서 세브란스병원으로의 변화를 중심으로

Keywords

Chejungwon ; Severance Hospital ; Hospital Building ; Disease Classification ; Miasma Theory ; Germ Theory ; Laboratory Medicine

Abstract

본고는 한국 최초의 서양식 근대병원으로 지칭되고 있는 제중원에서 세브란스병원으로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나는 근대적 병원공간의 특성을 밝히려는 시도이다. 특히 본고는 병원공간의 구성과 배치가 의료선교사들이 사용한 근대적 질병분류체계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제한된 병원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병원공간의 구성과 배치에 병원 설립자의 의학수준과 질병인식 등이 반영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1885년 1월, 알렌은 조선정부에 「병원설립안」을 제출하였고, 같은 해 4월, 한성부 재동에 제중원을 설립하였다. 질병으로 고통 받는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 자체는 조선사회에서 결코 새로운 것은 아니었지만, 새로 설립된 병원은 단순한 구료의 단계를 넘어서 진료시설과 입원시설을 구분하고, 예방접종과 수술, 입원병동과 격리병동 등 새로운 공간을 구성하는 등 이전과는 달라진 면모를 보였다. 이 시기는 서양의학계에서 미아즈마설을 거쳐 세균설이 확립되던 시기이지만, 재동 제중원이 세균설에 기초하여 공간이 구성되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제중원 일차년도 보고서』(1886)는 18종의 대분류와 350여 종의 소분류를 사용하여 질병을 분류하고 있지만, 여전히 증상에 따른 분류였으며, 세균학적인 검사에 바탕한 것은 아니었다. 무엇보다 질병을 확진할 수 있는 현미경이나 실험기구를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1886년 제중원에 의학당이 설립되고, 점차 진료공간이 부족해지자 제중원은 1887년 구리개 지역으로 이전하였다. 세균설에 기초한 공간구성은 새로 이전한 구리개 제중원에서 시작되었다. 1890년대 구리개 제중원은 현미경과 실험시설을 갖췄다. 재동 제중원에서 구리개 제중원으로 물리적·의학적 공간변화와 질병분류의 변화는 에비슨의 『1901년도 제중원 연례보고서』를 통해 엿볼 수 있다. 에비슨의 보고서는 현미경에 의한 검진과 침대의 도입을 언급하고 있는데, 세균설의 입지가 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904년 에비슨은 루이스 세브란스 씨의 기부금으로 도동에 세브란스병원을 개원했다. 세브란스병원의 개원은 병원건축과 전염병관리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지하 1층, 지상 2층의 세브란스병원은 상하수도, 전기, 통풍, 난방과 온수, 증기탕, 목욕시설, 방사선 기계설비 등 최신설비를 갖췄고, 진료실과 입원실 이외에도 각종 특수치료실, 검사실, 수술실, 격리병동, 광견병 연구소 등 최신 실험의학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기능을 갖춘 병원이었다. 재동 제중원에서 구리개 제중원으로, 다시 세브란스병원으로의 변화는 단순히 병원 건축상 전통 한옥에서 르네상스풍의 서양식 병원 건축이라는 표면적 변화이외에도 한국에서 서양의학의 성과가 고스란히 내면화되고 체계화되는 과정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