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odel system for polydactyly; The Korean Ogye

Keywords Korean Ogye ; digit ; polydactyly ; polyphalange ; Shh

Abstract

손가락 혹은 발가락이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다지증은 많이 생기는 사지 기형 중 하나이다. Korean Ogye (Korean Native Ogol chickens)은 고품질의 닭고기를 얻기 위해 1300년대 이후로 한국에서 길러오고 있는 닭의 종류이다. 잡종 Korean Ogye 는 전축 다지증을 가지고 있어 다지증 연구에 좋은 모델시스템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Korean Ogye의 다리를 골염색을 이용하여 다지증의 여러 형태를 분석하였다. 많은 이 전 연구에서 사지싹의 앞쪽 부분에 Shh의 이소성 발현으로 인하여 다지증이 발생된다고 보고 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Shh을 in situ hybridization 방법을 통하여 그 발현 양상을 본 결과, HH24에서 HH26 시기까지는 뒤쪽 부분에 나오고, HH27 시기에는 앞쪽 부위에 Shh의 이소성 발현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로 다지증에 Shh 의 발현이 중요함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척추동물 다지증의 여러 형태에 관여하는 분자생물학 연구에 기본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