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파킨슨병과 다계통 위축증 환자의 자율신경검사 차이

Abstract

목적 :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 PD)과 다계통 위축증(Multiple system atrophy, MSA)의 감별진단은 그 예후와 약물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중요하다. 하지만 비슷한 임상양상을 보여 질병의 초기에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두 질환 모두 운동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자율신경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MSA에서 자율신경증상이 더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자율신경증상이 감별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PD도 자율신경증상이 초기에 다양한 정도로 나타날 수 있어 임상 양상만으로는 두 질환의 감별이 어렵다. 이에 자율신경검사로 자율신경 기능장애를 정량적으로 확인하고 객관화하여 두 질환을 조기에 진단, 감별하고 임상증상의 진행과의 연관성을 확인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방법 : 2015년 2월부터 2016년 2월까지 세브란스 병원 자율신경검사실에서 정량적땀분비축삭반사검사(Quantitative sudomotor axon reflex test, QSART), 심호흡심박동검사(Heart rate response to deep breathing, HRRDB), 발살바수기(Valsalva maneuver), 기립경사검사(Head-up tilt test, HUTT)의 4가지 자율신경검사를 시행하고 복합자율신경중증도(Composite autonomic scoring scale, CASS)를 산정한, PD 혹은 MSA의 진단기준에 합당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두 환자군의 자율신경검사 지표와 CASS를 비교하고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각 환자군에서 임상증상척도와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결론 : 자율신경검사를 시행하여 파킨슨증 환자에서 자율신경 기능장애를 객관화할 수 있으며 MSA환자와 PD환자를 비교 하였을 때 MSA환자에서 PD환자에 비하여 자율신경 기능장애의 정도가 심하고, 특히 땀분비가 저하되어있다. 심혈관계지표는 양 질환군에서 차이가 없었으며 임상증상 척도와의 연관성도 보이지 않았다. 파킨슨증의 초기에 자율신경검사를 시행하여 이상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CASS와 땀분비능을 평가하면 두 질환의 감별에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