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종양의 감별진단을 위한 전산화 단층촬영 영상의 정량적 질감분석에 기반한 컴퓨터 도움 영상분석의 유용성

Abstract

목적: 본 연구에서는 4cm 미만의 작은 신장 종양의 다중검출 전산화 단층촬영 영상을 이용하여 대표적인 악성종양인 투명세포 신세포암과 대표적인 양성종양인 신장낭종과 혈관근지방종을 감별하는 데 있어 정량적 질감 분석법에 기반한 컴퓨터 도움 영상분석의 효용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대상과 방법: 대표적인 영상소견을 보이는 신장낭종, 혈관근지방종, 투명세포 신세포암 환자 군을 각각 10명씩 선택하여 총 3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각 영상에서 상호적 그래프 컷 (interactive graph cuts) 기법 기반의 반자동분할을 이용하여 종양 분할 마스크를 획득하고 이를 평균, 표준편차, 비대칭도, 첨도 및 엔트로피 계산을 통한 질감분석을 수행하였다. 질감분석의 항목을 비교하기 위하여 Kruskal-Wallis 검정을 이용하였고 사후검정으로 각 군 간의 유의성 분석을 위해 Dunn의 과정을 이용하였다. 또한 악성과 양성의 감별에 대한 진단능을 알아보기 위하여 ROC (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곡선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각 그룹간 질감분석 항목에 따른 비교분석은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P-value < 0.05). 악성과 양성의 감별에 대한 진단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시행한 ROC 분석에서는 평균 항목과 비대칭도 항목에서 높은 AUC 값을 보였다 (0.85 – 1.00)

결론: 질감분석을 이용하여 4cm 미만의 작은 신장 종양에서 대표적인 종양들의 특성을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반영할 수 있었고 이를 이용해 각 종양들을 효과적으로 감별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