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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절 유창성과 음소 유창성 간의 비교 : 교육수준 영향 및 시간 구간별 수행력

Other Titles
 Comparison between phonemic and syllabic fluency according to education level and intervals of 15 seconds 
Authors
 박성건 
Issue Date
2016
Description
언어병리학협동과정/석사
Abstract
음소 유창성 과제는 글자(letter)를 도구로 사용하기 때문에 음운론적 지식과 문해능력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교육수준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음운인식 능력과 철자지식이 부족한 무학자들이 수행하기 어렵다. 그러나 최근 언어특이적 글자 유창성 과제로서 비문해 대상자에게 시행이 가능한 음절 유창성 과제가 제안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에서 주로 기준점으로 삼는 대상자 변인인 교육수준에 따라 대상자를 구분하여 음절 유창성 과제를 음소 유창성 과제와 비교함으로써 그 특색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65∼80세 일반 노인군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를 교육년수에 따라 네 집단으로 나누어 음절 및 음소 유창성 과제를 실시하여 그 수행력을 비교하였다. 또한 단어 산출의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15초 시간 구간별 산출 단어 비율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음절 유창성과 음소 유창성 과제 모두 대상자의 교육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산출 단어 수가 증가하였다. 무학 대상자는 음절 유창성 과제에서 높은 수행을 보였으며, 무학 집단을 제외한 나머지 집단의 대상자는 음절 유창성 과제에서 오히려 낮은 수행을 보였다. 이는 표제어로 제시되는 음절이 더 많은 음운적 정보를 가지고 있으나, 첫 음절을 고정함으로써 산출 가능한 어휘목록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시간 구간 분석에서, 0∼15초 구간의 산출 단어 비율은 음절 유창성 과제가 높았으나, 45∼60초 구간에서는 반대로 낮았다. 음절 유창성 과제에서 0∼15초 구간의 산출 단어 비율이 높은 것은, 음운처리 과정이 단순해져 의미기억으로부터 반자동적 단어 산출과정이 용이해졌기 때문이며, 45∼60초 구간에서 산출 단어 비율이 낮은 것은 산출 가능한 어휘목록이 제한됨에 따라 쉽게 산출할 수 있는 친숙한 단어를 초반에 대부분 소진하여 심성어휘집에서 조건에 맞는 어휘를 찾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대상자를 교육수준에 따라 구분하여 그 수행력을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음소 유창성 과제와 비교하여 음절 유창성 과제가 가지는 특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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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9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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