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7 2717

Cited 0 times in

회복중심 정신간호 개념 개발

Other Titles
 Concept development of recovery-oriented psychiatric nursing 
Authors
 백수연 
Issue Date
2016
Description
간호학과/박사
Abstract
정신장애로부터의 회복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대두되면서, 회복중심 정신간호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그러나 회복중심 실무가 무엇인가에 대한 합의된 정의가 없어, 실무에의 적용이 용이하지 않으며, 회복중심 정신간호의 발전을 위하여 회복중심 정신간호 개념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chwartz-Barcott & Kim (2000)의 혼종 모형 방법을 통해 문헌뿐만 아니라 실무 현장에서의 회복중심 정신간호 개념의 정의와 속성을 도출하였고, 경험적 지표를 제시하였다.
이론적 분석단계에서는 광범위한 문헌고찰을 통하여 회복중심 정신 보건 실무에 대한 작업적 정의를 내렸다. 현장작업 단계에서는 정신간호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심층면담자료에 대한 내용 분석과 현장노트를 반영하여 회복중심 정신간호의 속성 및 정의를 도출하였다. 최종 분석 단계에서는 문헌에서 분석한 이론적 결과와 현장에서의 실증적 결과를 비교, 대조, 통합하였으며, 이로써 회복중심 정신간호에 대한 최종적 속성과 정의, 경험적 지표를 제시하였다.
이론적 분석단계에서는 분야별 연구, 각국의 실무 가이드라인 및 측정도구, 관련 이론과 실무 모델, 중재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희망과 긍정에 초점, 소비자 중심, 소비자 주도, 동료와 가족을 포함, 지역사회 통합 촉진, 조직문화와 체계 구축’의 속성을 도출하였다. 현장연구 단계에서는 입원기와 지역사회 정신간호 현장의 간호사를 모두 포함한 면담자료를 분석하여, ‘인간으로서 바라봄, 기대함, 스스로 만족하는 삶을 되찾도록 북돋음, 관계 속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안내함, 동반자가 되어줌, 함께 성장함, 가치를 공유함’의 속성을 도출하였다. 이로써 최종 분석을 통해 회복중심 정신간호는 ‘소비자를 인간으로서 간호의 중심에 두고 희망을 가지고 기대하는 것으로, 스스로 만족하는 삶을 주도하도록 북돋아주고, 동료와 가족, 지역사회와 어울려 살아가는 과정을 안내하는 동반자가 되어주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와 함께 성장하는 과정이며, 간호조직의 문화와 체계를 조성하려는 노력을 포함한다.’로 정의하였다. 또한 현장연구 단계에서의 참여자들의 진술과 가이드라인의 내용, 측정도구의 항목을 통합하여 각 속성에 대한 지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회복의 개념을 정신간호 현장에 적용하고자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된 연구로서, 회복의 개념을 적용한 간호는 무엇인가에 대해 합의를 이루기 위한 첫 시도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또한 본 연구에서 도출된 속성과 정의는 정신간호 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반영한 것이며, 이를 통해 회복중심 정신간호는 문헌에서 제시된 회복중심 실무의 내용을 제공하는 것 자체가 목적이 아닌, 정신장애를 가진 소비자의 길고 힘든 회복과정을 세심하게 안내하고, 옆에서 함께 해주려는 것임이 밝혀졌다. 이는 기존의 회복중심 정신 보건 실무의 내용이 간호영역의 고유성을 반영하지 못하였던 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한 것으로써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회복중심 정신간호의 빠른 정착과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및 실무지침을 개발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회복중심 정신간호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회복중심 정신간호에 대한 간호영역의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014053.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3. Dissertation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9254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