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쾌증상이론을 적용한 불면증 환자의 건강기능 구조모형

Abstract

본 연구는 Lenz 등(1995)의 불쾌증상 이론과 선행 연구를 근간으로 불면증 환자의 건강기능을 설명하는 영향요인들을 종합하여 가설적 모형을 구축한 후, 불면증 환자를 대상으로 횡단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모형의 적합성과 모형에서 제시된 가설을 검증하는 구조모형 구축연구이다. 자료수집은 S병원의 수면센터에 내원하는 불면증 환자를 대상으로 2014년 12월 23일부터 2015년 5월 18일까지 진행되었다. DSM-IV 진단기준에 의거하여 수면전문의에게 진단받은 불면증 환자 총 208명에게 설문지가 배부되었다. 이 가운데 14명은 설문을 거부하였고, 10명은 설문지 항목에 누락이 있어 총 184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자가보고 설문지를 이용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1. 가설적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 χ 2=247.340(p<.001), χ 2/df=1.874, GFI=.881, AGFI=.829, NFI=.873, CFI=.935, TLI=.916, RMR=.094, RMSEA=.069 기준을 만족하였고, 간명적합지수인 χ 2/df=1.874도 기준을 만족하여 모형이 자료에 잘 부합하고, 간명한 것으로 나타나 가설적 모형을 수정 없이 최종 모형으로 확정하였다. 가설적 모형에서 설정된 10개의 경로 중 8개의 경로가 지지되었다.

2. 건강기능에 대하여 불면증상(β=-.682, p<.001)이 유의한 경로로 지지받았고, 건강기능에 피로증상(β=-.183, p=.090)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불면증상에 대해서 수면 전 각성(β=.562, p <.001), 걱정(β=-.885, p <.001), 지각된 스트레스

(β=.449, p <.05), 사회적 지지(β=-.620, p <.001)가 유의한 경로로 지지받았다.

피로에 대해서 수면 전 각성(β=.400, p <.001), 걱정(β=.216, p <.05), 지각된 스트레스(β=.380, p<.01)가 유의한 경로로 지지받았고, 사회적 지지(β=-.018, p=.794)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3. 불면증상과 피로증상의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Sobel z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서 수면 전 각성(z=-2.463, p<.05), 걱정(z=-2.579, p<.01), 지각된 스트레스(z=-1.982, p<.05)는 불면증상을 매개로 건강기능을 유의하게 감소시켰고, 사회적 지지(z=2.549, p<.05)는 불면증상을 매개로 건강기능을 유의하게 상승시키는 것으로 나왔다. 반면에 피로증상을 매개로 건강기능에 유의하게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은 없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불쾌증상이론을 적용한 건강기능 구조모형은 불면증 환자의 건강기능을 예측하기에 적절한 모형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질병수준이 심각하지 않고, 만성적으로 증상관리가 필요한 불면증 환자에서는 Lenz 등(1995)의 불쾌증상이론을 적용하는 것이 적합하였다. 또한 불면증 환자의 건강기능 향상을 위한 간호중재 프로그램 개발 시 본 연구의 가설적 모형을 통해 밝혀진 수면 전 각성, 걱정, 지각된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의 요인을 고려하여 불면증상을 완화시킴으로 건강기능을 향상시키는 중재전략이 바람직하겠다. 불면증 환자들은 만성화 경향과 재발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일상생활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스트레스 관리 중재가 필요하며, 부정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각성수준과 걱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특히, 환자 곁에서 가장 오래 머물러 있는 간호사들은 긍정적 상호작용과 정서적 지지를 통해 불면증상을 완화하고 건강기능을 향상 시키는 간호중재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끝으로 이러한 간호중재는 불면증상을 완화시키고, 대상자의 건강기능을 촉진하여 대상자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