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 노년층의 쓰기와 말하기 간의 결속표지 사용 비교

Abstract

정상 노년층은 명확한 의사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결속표지를 모호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노년층 의사소통의 질을 높이는 방안을 찾는 데 결속표지 연구는 유용할 것이다. 본 연구는 정상 노년층의 쓰기와 말하기에서의 결속표지 사용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정상 노년층 30명을 대상으로 흥부 놀부 이야기를 쓰기와 말하기로 산출하도록 하였다. 이후 결속표지 사용률과 정확률을 어휘적 결속, 생략, 지시적 대용, 접속표지의 유형으로 나눠 산출한 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쓰기는 말하기보다 참조적 결속표지, 그 중에서도 어휘적 결속표지의 사용률이 높았다. 이는 쓰기 산출 시에 구체적인 어휘를 사용하여 잠재된 모호함을 피할 필요와 정확한 어휘를 인출하고 선택 할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휘적 결속표지는 생략표지

에 비해 높은 정확률을 보였다.

즉, 노년층은 쓰기로 산출할 때 더 많은 구체적인 어휘를 사용하여 결속을 이루며, 이는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하도록 돕는다. 또한, 노년층의 저하된 결속표지 사용의 특징이 쓰기에서는 적게 나타나므로, 쓰기를 통해 노년층의 의사소통능력을 증진할 가능성을 찾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