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 1085

Cited 0 times in

대사증후군을 동반한 고혈압 환자를 위한 자가관리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Authors
 옥종선 
Issue Date
2016
Description
간호대학/박사
Abstract
본 연구는 대사증후군을 동반한 고혈압 환자가 생활습관 개선을 포함하여 지속적으로 스스로 질병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기 위해 자가관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가관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Falk-Rafael (2001)의 임파워먼트 케어링 모델(Model of empowered caring)을 토대로 문헌 고찰을 통해 개발하고 전문가와 환자의 내용 타당도 검증과정을 거쳐 확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자가관리 역량강화 프로그램 제공 기간은 총 24주로 이는 생리학적 지표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본 프로그램의 효과 지속 여부를 평가하기에 적절한 기간이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대사증후군을 동반한 고혈압 환자의 생활습관 중 운동, 신체활동, 식이 습관의 개선과 치료 유지를 위한 약물 이행 증진에 초점을 두었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법은 개인 및 소집단 교육, 리플렛 우편발송, 소책자 제공, 전화상담, 미니포켓 자가 기록, 미니포켓 모니터링 및 상담 등 다양한 방법을 24주 동안 월 1회 총7회에 걸쳐 적용하는 것이었다.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는 경기도 소재 1개 대학병원에 내원하고 있는 대사증후군을 동반한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 실험 연구로 연구대상자는 연구의 선정기준에 합당한 대상에 대해 우선적으로 의무기록을 통해 환자를 선별하여 연구 참여에 동의한 환자 중 월요일과 화요일 외래를 방문하는 환자는 실험군에 배정하고 수요일과 금요일에 외래를 방문하는 환자는 대조군에 배정하였다. 2015년 3월 2일부터 2015년 11월 23일까지 실험군에게 24주 동안 총 7회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였고 대조군에게는 실험군의 중재가 완료된후 원하는 사람에게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실험군과 대조군에 사전조사, 사후조사로 중재 3개월, 중재 6개월에 자가관리 행위를 신체 활동 정도, 식이습관, 약물 이행정도, 자가관리 역량, 간호사-환자 상호작용 및 신체계측과 혈액검사의 생리적 지표 등에 대해서 평가하였다. 이중 혈액검사는 사전조사와 사후 조사로 중재 6개월에만 평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 9.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 처리되었으며 대상자의 동질성 검증을 위해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를 사용하였다. 성별과 환자 종류를 보정한 후 Linear mixed model, GEE cumulative logit model, Regression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자가관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한 결과 본 연구에서 수립한 가설 4가지, 즉 가설1. ‘자가관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자가관리 행위가 향상될 것이다’, 가설2. ‘자가관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자가관리 역량 점수가 증가할 것이다’, 가설3. ‘자가관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간호사-환자 상호작용 점수가 증가할 것이다‘. 가설4. ’자가관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생리적 지표가 향상될 것이다‘는 채택되지 않았다. 그러나 생활습관 개선 중 신체활동과 운동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개선 폭이 컸으나 중재 제공 후 3개월에는 증가하다가 6개월에는 다시 감소하였다. 치료 유지를 반영하는 약물 이행은 중재 시작 3개월이 지날 때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약물 복용 이행이 높아질 정도가 1.056배 높았고 중재시작 6개월이 지날 때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약물 복용 이행이 높아질 정도가 1.56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재 제공 6개월에 대상자의 신체 활동이 감소하는데 이 활동을 지속 유지시키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대상자의 신체 활동 유지를 지속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또한 약물 복용 이행도를 높이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약물 복용 이행도를 높이는 중재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013864.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3. Dissertation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908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