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회복력에 근거한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 : 개인변인의 매개효과

Abstract

최근 우리나라 청소년의 우울, 불안, 약물사용이나 음주, 폭력, 자살 등의 심리사회적 부적응으로 인한 문제 행동이 증가하고 있고 부적응 문제로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는 청소년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것은 스트레스 상황에 취약한 청소년의 실태를 반영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가설적 모형은 McCubbin 등의 가족 회복력 모형을 토대로 청소년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주는 개인변인들을 선행연구들을 통해 확인하고 이를 가족 회복력과 개인변인의 매개요인으로 구축하였다.

자료수집은 D광역시와 경북 G시에 소재한 4개의 일반 중학교에 재학 중인 2, 3학년 남녀 학생 총 328명의 자료가 최종분석 되었다.

연구설계단계에서 개발한 가설적 분석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한 결과, 적합도 지수는 , /df, GFI, NNFI, CFI등이 양호하여 적합한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개인변인의 자아정체감과 부모애착을 매개로 가족회복력 요인의 가족강인성과 가족의사소통이 청소년 심리사회적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McCubbin 등의 가족 회복력 모형을 확대 적용하는데 의의가 있고이를 토대로 청소년 심리사회적 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한 포괄적 중재 프로그램 개발 시, 개인변인의 매개요소를 고려한 전략과 사회적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