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수 척수병증이 동반된 뇌성마비 환자에서 수술적 치료에 대한 장기 결과

Abstract

연구 목적 : 불수의적 움직임을 특징으로 하는 성인 뇌성마비 환자는 이른 나이에 경추의 퇴행성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경부의 퇴행성 병변으로 인한 경수 척수병증은 뇌성마비 환자의 불안정한 신경학적 상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 뇌성마비 환자의 경수 척수병증에 대해서는 수술적 치료가 행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본 연구에서는 경수 척수병증에 대해 수술을 시행 받은 뇌성마비 환자의 신경학적 변화 상태, 만족도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 2006년 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경수 척수병증에 대해 수술적 치료를 받은 성인 뇌성마비 환자를 대상으로 의무기록을 검토하여 이들의 신경학적 상태, 수정바델지수, 수지기능 검사 등의 변화를 알아보고 Neck Disability Index (NDI) 설문 및 통증, 근력 상태, 수술 만족도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결과 : 경수 척수병증을 동반한 성인 뇌성마비 환자는 총 160명이었고, 이들 중 75명이 수술적 치료를 받았다. 수술 전에 비해 수술 후 수정바델지수는 증가하였고, NDI 값은 감소하였으며, 이들의 수술 만족도는 54.9%에 해당하였다. 수술 받은 시기를 5년 이상된 군과 5년 미만인 군으로 나누어 비교하였을 때 5년 미만인 군에서 통증 값이 더 낮았고, 근력 상태가 더 좋았으며, 수술 만족도가 더 높았다.

결론 : 성인 뇌성마비 환자에게서 경수 척수병증은 심각한 신경학적 장애를 가져올 수 있는 합병증이다. 경수 척수병증이 동반된 뇌성마비 환자에게 수술적 치료는 좋은 결과를 야기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의 하나라고 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