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0 2004

Cited 0 times in

신규간호사의 역할 이행 예측모형

Authors
 이월숙 
Issue Date
2015
Description
간호대학/박사
Abstract
신규간호사의 간호학생에서 간호사로의 성공적인 역할 이행은 간호의 질 및 생산성 향상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많은 신규간호사들이 간호사로의 역할 이행 과정 속에서 어려움을 경험하며, 이직 또는 전직을 결정하는 등 이행과정에서 중도하차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의 간호사 역할 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요인 간 경로 및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신규간호사의 역할 이행을 촉진하는 중재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간호사 역할 이행 예측모형을 구축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적 모형은 Meleis의 이행이론을 토대로 경력몰입을 이행의 결과변수로, 역할정체성을 과정변수로 하여 이들 간호사 역할 이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선행연구들을 통해 전문직 자아개념, 대인관계능력, 임상수행능력 및 역량, 근무환경, 직장에서의 사회적 지지,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으로 확인하고 이를 개인적, 조직적, 사회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구축하였다.

자료수집은 온라인 커뮤니티 너스케입에 가입한 2012~2013년 수도권내 4년제 대학교 간호학과를 졸업한 경력 1~2년차 신규간호사 전체 1,802명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발송하여 2015년 2월 23일부터 2015년 4월 4일까지 HTML에 기반한 인터넷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에 응답해 준 대상자는 총 271명이었으며, 이중 203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신규간호사의 역할 이행 수준인 경력몰입을 설명하는 가장 큰 요인은 전문직 자아개념으로 나타났으며, 근무환경 및 직장에서의 사회적 지지,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직, 간접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전문직 자아개념을 매개요인으로 하여, 직장에서의 사회적 지지는 근무환경을 매개요인으로 하여 신규간호사의 역할 이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신규간호사의 역할 이행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무엇보다 전문직 자아개념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우선적으로 포함하고, 이를 위한 방안으로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정책도 수립해야 할 것이다. 특히 조직적 차원에서는 직장 내 근무환경 개선에 앞서 동료 및 상급자를 통한 직장에서의 사회적 지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마련하는데 힘쓸 것을 제안한다.
Files in This Item:
T013683.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3. Dissertation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727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