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충전용 복합레진과 일반 복합레진의 충전 방법에 따른 치수강 내 온도변화 비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단일충전용 복합레진과 일반 복합레진을 각각 단일충전 시와 적층충전 시 치수강 내 온도 변화를 비교하는 것이다.

치아 우식이나 수복물이 없고 두 개의 분리된 치근을 갖는 상악 소구치 10개를 대상으로 하였고, 치경부에 지름 2 mm의 구멍을 형성한 후 K type 온도측정단자의 끝부분을 치수강 내부에 위치시켰다. 치근의 협측 치근과 구개측 치근 각각에 플라스틱관을 삽입하여 한쪽은 물이 유입되도록, 다른 한쪽은 물이 유출되도록 하였다. 플라스틱관은 펌프에 연결하여 유량을 조절하도록 하였다. 교합면에 깊이 4mm의 1급 와동을 언더컷 없이 형성하였다(4 mm×2 mm). 3가지의 일반 복합레진과 4가지의 단일충전용 레진을 사용하여 각 레진마다 단일충전과 적층충전 시 치수강 내 온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사용한 레진은 Tetric N ceram, Tetirc N ceram bulk fill, Venus bulk fill, Premisa, Sonic fill, SDR, Filtek Z350XT 이었다. 총 중합 시간은 60초로 하였고, 1Hz의 빈도로 온도를 측정하였다. 레진 중합에 의한 온도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와동형성 후 레진 수복 없이 광중합기를 조사한 군의 온도변화를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레진 종류간의 차이는 일원배치 분산분석법을 사용하였고, 대비검정을 통하여 단일충전용 복합레진과 일반충전용 복합레진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사후검정법으로는 Tukey test 를 사용하였다. 하나의 복합레진에서 충전 방법에 따른 차이는 paired t 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