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신체적 건강문제와 관리실태 분석

[한글]

최근 경제성장에 따른 전반적인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사망률이 감소되고 평균 수명이 현저하게 증가하여 노인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러한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오히려 노인들의 만성질환 유병율은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리실태 또한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들의 신체적인 건강문제를 조사하고 각 건강문제에 따른 관리실태를 파악함으로써 건강문제를 보다 포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수집은 2001년 4월 10일부터 4월 30일까지 20일 동안 서울시 서대문구 홍제동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재가 남녀 노인 100명을 임의표출하여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노인의 신체적인 건강문제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도구로는 Brodman과 그의 동료들(1951)에 의해서 개발된 CMI(Cornell Medical Index)를 근간으로 총 38문항의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각 건강문제에 관리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건강문제 발생시 일차적으로 행하는 관리법을 선택하여 답하도록 연구자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건강문제별 분포 및 건강문제에 따른 관리실태는 실수와 백분율로 분석하였으며,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건강문제 분포는 t-test, ANOVA, χ²-test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문제 관리실태는 χ²-test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1.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중 성별은 남자 52%, 여자 48%로 비슷하였으며, 연령은 65세이상 74세가 69%, 75세 이상이 31%로 평균연령은 72.9세였다.

2. 대상자의 건강문제 분포는 '눈이 잘 안 보인다'가 6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외 '본래의 치아가 약해졌다'가 65%, '손이나 다리에 쥐가 자주난다'가 60%, '관절이 붓고 아플 때가 있다'가 57%의 순이었다.

3. 각 건강문제에 대한 관리실태는 병의원 방문은 당뇨가 있을 경우에서 100%로 가장 높았으며, 그외 혈압이 높을 경우 64.6%, 본래의 치아가 약해졌을 때 50.8%, 허리가 아플 때 30.6%, 관절이 붓고 아플 때 26.3%의 순으로 병의원을 방문하였다. 약국이용은 소화가 잘 안될 때 82.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외 두통 66.7%, 어깨나 등살이 빳빳해질 때 24.2% 순이었다. 자가관리는 손이나 다리에 쥐가 날 때가 53.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외 어깨나 등살이 빳빳해질 때 51.1%, 몸의 일부가 저리거나 전기가 날 때 47.5%, 현기증이 날 때 45.7%의 순이었다.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는 귀가 잘 안 들릴 때 82.9%로 가장 높았으며, 그외 눈이 잘 안보일 때 66.6%, 치아가 약해졌을 때가 47.4%의 순이었다.

보조기의 사용은 눈이 잘 안 보일 경우 과반수 이상인 73.1%가 안경을 착용하고 있었으며,치아가 약해진 경우 55.4%의 노인이 의치를 사용하고 있었다.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문제 분포를 비교해 본 결과 성별에서는 여자가 남자보다 더많은 건강문제를 갖고 있었으며(t=-3.60, p< .05), 배우자 생존 여부에서는 배우자가 사망한 집단에서 더 많은 건강문제를 가지고 있었다(t=-2.23, p< .05)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관리실태와의 관계는 '본래의 치아가 약해졌다'에서는 성별, 교육정도, 참여모임유무에 따라 관리실태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여자보다 남자가(χ²=3.360, p< .1) 그리고 교육정도가 초등학교 졸업인 집단이 다른 집단보다(χ²=8.077, p

< .05), 참여모임이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에 비해(χ²=3.491, p< .1) 전문의료 기관을 방문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손이나 다리에 쥐가 자주 난다'에서는 배우자 생존여부에 따라 관리 실태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배우자가 생존해 있는 집단이 배우자가 사망한 집단에 비해 전문의료기관을 방문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χ²=3.064, p< .1). '관절이 붓고 아플 때가 있다' 에서는 교육정도에 따라 관리실태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교육정도가 초등학교 졸업인 집단이 다른 집단보다 전문의료기관을 방문하는 비율이 높았다(χ²=7.817, p< .05). '혈압이 높다고 의사가 말한 적이 있다'에서도 교육정도에 따라 관리실태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교육정도가 초등학교 졸업인 집단이 다른 집단보다 전문의료기관을 방문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χ²=10.093, p< .05). '늘 소화가 안되고 헛배가 부르다'에서도 교육정도에 따라 관리실태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교육정도가 초등학교졸업인 집단이 다른 집단보다 전문의료 기관을 방문하는 비율이 높게 나

타났다(χ²=7.886, p< .05).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65세 이상 노인들의 건강문제 유병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따른 관리실태는 미흡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라 노인의 건강문제와 관리실태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노인들의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관리하는데 있어서 노인의 여러 일반적인 특성을 함께 고려하여 접근하는 것이 요구된다.

[영문]

The number of older people has increased because of the development in medicine and the changes in socioeconomic status. With a decrease in physical functioning, the prevalence of chronic diseases has increased in the elderly. The related problems of health will become a very important issue in the future.

Thus,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physical health problems and the management of the health problems among the elderly.

This is a descriptive survey study. The sample consisted of 100 persons over the age of 65 years old, who were living at home in Hong Jae Dong, Seoul. Data were collected from April 10 to April 30, 2001 through a personal interview of the elderly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The physical health problems were measured using the Cornell Medical Index, which Brodman(1951) designed and was modified by Nam, Ho Chang(1965). Two questions were subtracted and five questions were added to the tool for this research.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tatistics package SPSS, yielding frequency, percentage, mean, χ²-test.

The result of the analysis were as follows:

1. Among the 38 physical problems, visual difficulties problems with occurrence of 67% rated highest. The second most frequent problem was dental problems(65%), numbness of hands and feet(60%) rating third.

2. Analysing the management of the physical health problems, it appeared that these subject visit a medical center(general hospital, clinic, chinese clinic) for the following reasons, diabetes (100%) was the highest, and high blood pressure(64.6%), dental problems(50.8%), back pain(30.6%) and joint pain(26.3%).

The visit to a pharmacy were related to indigestion(82.6%) was the highest and headache (66.7%), muscle pain(24.2%). Self-care were related to numbness of hands and feet(53.3%) was the highest and muscle pain(51.1%). Use of assistive devices: eye glasses(73%), dentures(55.4%).

3. Considering the results of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health problems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in people having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females(t= -3.60, p< .05): no spouse(t= -2.23, p< .05).

4. Considering management patterns of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in case of dental problems: males(χ²=3.360, p< .1), educational level (elementary graduation: χ²=8.077, p< .05), engaging group(χ²=3.491, p< .1) were significantly high in visiting a medical center. In case of numbness of hands and

feet: with spouse(χ²=3.064, p< .1) was significantly high in visiting a medical center. In case of joint pain: educational level (elementary graduation:

χ²=7.817, p< .05) was significantly high in visiting a medical center. In case of high blood pressure: educational level (elementary graduation: χ²=10.093, p< .05) was significantly high in visiting a medical center. In case of indigestion:

educational level (elementary graduation: χ²=7.886, p< .05) was significantly high in visiting a medical center.

From the result of this study the following conclusions can be drawn: In order to improve the management of the health problems in the elderly, it is necessary to develop the health promotion and care program component. Also continuous health education in home or/and community unit must be essential factor for effective

geriatric health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