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의 단어 인출행동(word retrieval behavior)의 특성 : 노년층의 단어 인출행동의 특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일반 노년층에서 증가하는 단어 인출 능력의 어려움과 수행능력의 저하 시 나타나는 행동 특성을 연령에 따라파악하기 위하여 그림설명하기 과제 시 출현하는 각각의 인출행동 특성을 살펴보았다. 만 55세 이상의 일반 성인 64명을 대상으로 과제를 실시한 후, 대상자의 발화 분석을 통하여 목표 어휘모색 시 나타나는 행동 특성(대치, 단어재구성, 반복, 첨가, 삽입,쉼, 숨)의 출현율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75~84세 집단이65~74세 집단보다 ‘대치’ 행동이 감소하였으며, 65~74세 집단과75~84세 집단이 55~64세 집단보다 ‘숨’ 출현이 감소하였다.75~84세 집단의 ‘전체행동’ 출현이 55~64세 집단보다 감소하였다. 또한 연령이 증가할수록 ‘숨’의 출현이 감소하였다. 따라서어휘 인출 시도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 특성이 연령의 영향을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고려하여 노년층의 연령에 따른어휘 인출에 대한 수행력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