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성 신세포암 환자에서 mTOR억제제의 효능과 부작용

Abstract

[한글]배경: 최근 종양의 발생 기전에 대한 많은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었고, 이에 근거하여 신세포암의 치료는 수 년간 많은 발전을 보였다. 이러한 약제들 중 VEGF pathway에 관여하는 약제들이 있으며, 이들은 대규모 3상 연구들에서 기존 치료를 대체하여 현재 진행성 신세포암의 1차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VEGF pathway 외에도 mammalian target of rapamycin (mTOR)을 표적으로 하는 temsirolimus, everolimus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이성 또는 재발성 신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temsirolimus 및 everolimus를 사용하여 각각의 효능과 독성을 분석하고, 기존의 연구들과 비교하여 그 유사점과 차이점을 탐색하였다.방법: 2007년 1월부터 2009년 8월까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 병원에 내원하여 진행된 병기 또는 재발한 신세포암으로 진단받고, everolimus 또는 temsirolimus를 사용한 환자 33명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결과: 총 33명의 환자들에게 mTOR inhibitor를 사용하였다. Everolimus 17명, temsirolimus 16명이었다. Everolimus군의 경우 중앙 무진행 생존 기간이 8.1개월 (95% CI : 5.3~10.9), 1년 생존율은 63.7%이었다. 완전반응(CR)이나 부분반응(PR)은 없었으나 절반 이상(58.8%)의 환자가 6개월 이상 불변상태(SD)를 보였다. Temsirolimus군의 경우 중앙 무진행 생존 기간 6.1개월 (95% CI : 0~12.2), 중앙 전체 생존 기간 16.5개월 (95% CI : 6.2~26.8)이었다. 완전반응은 없었으나 부분반응 2명(12.5%), 불변 10명(62.5%)으로 4분의 3의 환자가 불변상태 이상의 반응을 보였다. 치료 반응 및 생존율의 예측인자 분석을 위해 단변량 분석을 실시한 결과 corrected calcium level 및 lymphocyte count가 의미 있는 결과를 보였으며, 다변량 분석 결과 platelet count, lymphocyte count가 의미 있는 결과를 보였다. 비혈액학적 독성으로는 피로, 구내염, 간질성 폐질환이 많이 나타났으며, 혈액학적 독성으로는 빈혈, 고중성지방혈증, 림프구감소증, 고콜레스테롤혈증, 혈소판감소증 등이 많이 나타났다.결론: 본 연구 결과 mTOR억제제의 효능 면에서 기존의 연구결과들과 비교하여 수용할 만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mTOR억제제의 독성 면에서도 크게 어렵지 않게 치료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mTOR억제제의 효과 및 독성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를 위해 앞으로 더 많은 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약물 기전상의 특성들을 분석하여 부작용을 예측하고, 치료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인자들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