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 영상을 이용한 절치관의 해부학적 형태와 상악 중절치 치근과의 위치관계 분석

Abstract

CT 영상을 이용한 절치관의 해부학적 형태와상악 중절치 치근과의 위치관계 분석교정적 치아이동은 인체의 생리적 한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치아에 인접한 해부학적 구조물에 의해 제약을 받을 수 있다. 상악 중절치 후상방으로는 절치관이 위치하고 있다. 절치관은 상악 중절치의 후방이동 시 해부학적 한계로 여겨지는 구개측 피질골보다 전방에서 치근과 인접하고 있기 때문에 치아이동에 대한 해부학적 제한요소로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악 중절치 치근과 관련하여 절치관의 크기 및 해부학적 위치를 CT 영상을 이용해 분석하고 절치관이 상악 중절치 후방 이동에 대한 제한요소로서 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성인 정상교합자 38명 (남 21명, 여 17명, 평균나이 21.2세)의 CT 영상을 이용해 시상면상 세 개의 수직적 높이인 절치관의 구개측 개구부, 중간부, 치근첨부에 해당되는 장축면 영상에서 절치관의 크기, 상악 양측 중절치 치근간 거리, 치근과 절치관의 전후방거리를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1. 절치관의 폭경은 개구부, 중간부, 치근첨부에서 각각 4.0 ± 0.73 mm, 3.7 ± 0.73 mm, 3.5 ± 0.94 mm로 나타났으며, 개구부보다 치근첨부에서 유의하게 작았다 (p <0.05). 2. 치근최내측점간 수평거리는 개구부, 중간부, 치근첨부에서 각각 2.8 ± 0.70 mm, 3.5 ± 0.77 mm, 7.1 ± 0.84 mm로 나타났으며, 치근첨부로 갈수록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p < 0.05). 3. 치근최내측점간 수평거리보다 절치관의 폭경이 큰 경우는 전체 연구대상자 중 개구부, 중간부, 치근첨부에서 각각 86.8%, 63.2%, 0%의 비율로

관찰되었다. 4. 치근최내측점에서 절치관 전방접선까지의 전후방거리는 개구부, 중간부, 치근첨부에서 각각 5.2 ± 1.16 mm, 5.1 ± 1.09 mm, 4.9 ± 1.30 mm로 수직적 높이에 따른 유의한 변화는 없었다. 치근최내측점에서 절치관까지의 전후방거리는 개구부와 중간부에서 각각 5.9 ± 1.07 mm, 5.7 ± 1.14 mm였고, 절치관 최측방점에서 치근까지의 전후방거리는 개구부와 중간부에서 각각 5.5 ± 1.32 mm, 5.6 ± 1.19 mm로 두 계측치 또한 수직적 높이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5. 절치관 크기, 상악 양측 중절치 치근간 거리, 치근과 절치관의 전후방거리에 해당되는 계측항목간의 유의한 상관관계는 관찰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