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 자가설문과 타액 내 헤모글로빈 농도를 이용한 치주질환 선별검사 방법의 타당성

Abstract

최근 대표적인 구강질환인 치주질환이 심혈관 질환을 비롯한 각종 전신질환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는 보고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개인뿐만 아니라 인구집단의 치주질환 상태를 효과적이면서 경제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 실정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치주검사법인 치주 탐침법은 치과전문가들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조사해야할뿐만 아니라 침습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이로 인해서 균혈증을 야기 시킬 수 있는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기존의 지역사회치주질환지수(CPI) 측정법의 대체 법을 찾기 위하여 본 연구는 비 침습적인 방법으로 타액 내 헤모글로빈 농도와 인구 사회학적 특성인 연령이라는 객관적 지표 및 주관적 지표인 치주 자가보고설문지를 혼합하여 새로운 치주질환을 선별하는 검사법으로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2013년 11월부터 약 5개월간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치주과에 내원한 성인 남녀 204명(평균연령 49.5±29.5)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CPI 측정과 구강검진, 방사선 파노라마 촬영 및 자가보고설문지, 타액 수집이 이루어 졌다. CPI 지수와 각각의 지표들과의 상관분석 후 유의한 상관성을 보인 항목들과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시행하였고 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ROC)평가를 통해 AUC (Area under the curve)의 면적을 계산하였다.1. 자가보고 설문조사 항목 중 치주질환 자각(설문1), 잇몸 건강 정도(설문2), 치아 동요도(설문4), 치조골 소실 정도(설문5)를 사용하여 CPI3(치주낭≥4 mm) 이상 보유군을 예측한 결과 모형의 AUC는 0.73(95% C.I. 0.65-0.81)였고, 연구 대상자(유병률

79.4%)에서의 민감도는 77.8%, 특이도 57.1%를 보였다.2. 자가보고 설문조사 항목 중 치주질환 자각 정도(설문1), 잇몸 건강 정도(설문2), 치아 동요도(설문4), 치조골 소실 정도(설문5), 흡연(설문9)의 문항을 사용하여 CPI4(치주낭≥6 mm) 보유군을 예측한 결과 모형의 AUC는 0.76(95% C.I. 0.7-0.8)로 CPI4(심치주낭) 이상 보유군의 선별에 유용한 도구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유병률 46.1%)의 민감도는 63.8%, 특이도는 78.2%를 나타냈다.3. 타액 내 헤모글로빈 수치로 CPI3(치주낭≥4 mm) 이상 보유군을 예측한 결과 모형의 AUC는 0.64(95% C.I., 0.54-0.73)이였고, 절단값 0.75 μg/㎖ 에서 민감도 75%, 특이도 52.5%를 보여주었다.4. 타액 내 헤모글로빈 수치로 CPI4(치주낭≥6 mm) 이상 보유군을 예측한 결과 모형의 AUC는 0.7(95% C.I., 0.62-0.77)이였고 절단값 1.17 μg/㎖ 에서 민감도 63.6%, 특이도 71.2%를 나타냈다.5. 타액 내 헤모글로빈 수치, 설문조사 문항(1,2,4,5), 연령을 사용하여 CPI3(치주낭≥4 mm) 이상 보유군을 예측한 결과 종합모형의 AUC는 0.75(95% C.I., 0.66-0.83)로 최적의 절단값은 0.74 μg/㎖ 였고 민감도는 88%, 특이도는 50%를 보이며 CPI3(치주낭≥4 mm) 이상 보유군의 선별에 유용한 도구로 나타났다.6. 타액 내 헤모글로빈 수치, 설문조사(1,2,4,5,9), 연령을 사용하여 CPI4 이상을 예측한 결과 종합모형의 AUC는 0.78(95% C.I., 0.71-0.85)이였다. 최적의 절단값은 0.46 μg/㎖ 이었고 민감도는 75.6%, 특이도는 70.2%을 보임으로써 CPI4(심치주낭) 이상 선별에 유용한 도구로 나타났다.7. 자가보고 설문조사 항목 중 치주질환 (설문1), 치아 동요도(설문4), 치조골 소실 정도(설문5)를 사용하여

방사선 파노라마 치주질환 보유군(PD, PD+)을 예측한 결과 모형의 AUC는 0.68(95% C.I., 0.60-0.75)였고, 연구 대상자에의 유병률 54.2%에서 민감도는 57.7%, 특이도는 74.6%를 나타냈다.8. 타액 내 헤모글로빈 수치로 방사선 파노라마, 치주질환 보유군(PD, PD+)을 예측한 결과, 모형의 AUC는 0.63(95% C.I., 0.55-0.71)였고, 민감도 69.2%, 특이도 52.5%를 보여주었다.9. 타액 내 헤모글로빈수치, 설문조사(1,4,5), 연령을 사용하여 방사선 파노라마 치주질환 보유군(PD, PD+)을 예측한 결과 종합모형의 AUC는 0.72(95% C.I., 0.65-0.79)였고 연구 대상자에의 유병률 54.2%에서 민감도는 78.4%, 특이도는 52.3%를 보였다.본 연구는 치주질환 진단을 위한 기존의 임상검사를 대체해서 치주질환 고위험군을 선별하기 위한 자가보고 설문지, 치주 질환의 활성도를 나타내는 타액 내 헤모글로빈 수치의 진단능력을 기존의 검사법인 CPI, 방사선 파노라마를 기준으로 살펴보았다. 치주질환 유병률에 영향을 미치는 연령(인구사회학적인 변수)을 추가한 종합적 치주질환 선별 방법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였다. 자가보고 설문조사와 타액 내 헤모글로빈 수치, 연령을 독립변수로 하여 종합한 모형을 보면 자가보고 설문조사나 타액 내 헤모글로빈 수치만 분석했을 때보다 높은 진단 타당도를 보였다. 이상을 종합해볼 때, 연령, 주관적 자가보고 설문조사, 객관적 검사 수치인 타액 내 헤모글로빈수치를 종합한 모형을 사용함으로써 치주질환 선별검사로서의 가능성을 높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