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 210

Cited 0 times in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 환자에서 골격 양상에 따른 전치부의 치성 보상

Other Titles
 Dental compensation of incisors in skeletal class III patients according to vertical and sagittal skeletal discrepancy 
Authors
 남성엽 
Issue Date
2013
Description
치의학과/석사
Abstract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 환자는 악골의 전후방적인 문제뿐만이 아니라 횡적, 수직적인 문제를 동반하기 때문에 상악과 하악의 치열에서, 특히 전치의 치성보상을 나타낸다. 이러한 환자의 절충치료 또는 수술 교정치료 시 치성 보상 또는 탈보상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골격적 부조화에 대해 생리적으로 나타나는 치성보상 양상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성인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자 150명을 대상으로 안모의 수직적 및 전후방적 골격 양상에 따라 각각 그룹 I(hypodivergent, SNMP<30°), II(normal, 30≤SN-MP<38°), III(hyperdivergent, SN-MP≥38°)와 그룹 A(moderate, ANB≥-3°)와 B(severe, ANB<-3°)로 나누어 측모 두부 방사선 사진을 분석하여 치성 보상 양상을 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수직적 골격 양상에 따른 하악 전치의 치성 보상의 경우, IMPA는 그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그룹 I> II >III), FMIA는 그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IMPA는 SN-MP와 음의 상관 관계를 보였다. 2. 수직적 골격 양상에 따른 상악 전치의 치성 보상의 경우, U1 to SN은 그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그룹 I> II, III), U1 to FH는 그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U1 to SN은 SN-MP와 음의 상관 관계를 보였다. vi 3. 전후방적 골격 양상에 따른 하악 전치의 치성 보상의 경우, IMPA (그룹 A>B)와 FMIA (그룹 B> A) 모두 그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IMPA는 ANB와 Wits appraisal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FMIA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4. 전후방적 골격 양상에 따른 상악 전치의 치성 보상의 경우, U1 to SN과 U1 to FH 모두 그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5. IMPA에 대한 ANB, SN-MP의 다중 회귀 분석 결과, 회귀식 IMPA=114.019+0.405*(ANB)-0.648*(SN-MP)를 얻었고, 결정계수(R2)는 0.457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 환자의 절충 치료 또는 악교정 수술을 계획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621
Appears in Collections:
2. Thesis / Dissertation (학위논문) > 2. College of Dentistry (치과대학) > Master's Degree (석사)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Files in This Item:
T012863.pdf Download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