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 229

Cited 0 times in

한국 농촌지역사회 성인에서 당뇨병 선별 검사에 있어 당화알부민의 역할

Other Titles
 Role of glycated albumin in the screening of diabetes mellitus in Korean rural community 
Authors
 김건우 
Issue Date
2013
Description
의학과/석사
Abstract
당뇨병을 미리 진단하여 당뇨병 합병증의 진행을 예방하는 것은 당뇨병을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다. 지금까지 당뇨병을 선별하는 방법에는 공복 또는 식후혈당검사, 75 g 경구포도당부하검사, 당화혈색소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쓰이고 있다. 당화알부민은 공복혈당이나 당화혈색소와 비교하여 아무 때나 측정이 가능하며 3개월 이내에 발병한 당뇨병을 선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당화알부민의 장점에도 선별 검사나 진단의 목적으로 연구한 논문은 거의 없는 실정으로 본 연구는 한국 농촌지역 사회 성인을 대상으로 한 단면 연구를 통해 당화알부민의 특징과 당뇨병을 선별하기 위한 적절한 당화알부민의 수치를 알아보았다.Korean Rural Genomic Cohort (KRGC) 연구에 참여한 3322 명 중 당뇨병 진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과거력과 측정값을 제대로 측정이 안된 사람을 제외한 2621 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별, 나이, 체질량지수에 따른 당화알부민, 당화혈색소, 공복혈당의 변화를 알아보았으며, 당화알부민과 당화혈색소, 공복혈당, 당부하 후 2시간 혈당 사이의 상관 관계를 알아보았다. ROC (Receiver Operation Characteristic) 분석을 이용하여 당뇨병을 선별하는 데 있어 적절한 당화알부민의 수치를 추정하였다.당화알부민의 전체 평균은 18.8 ± 4.2 %였다. 당화알부민은 성별, 체질량지수와는 관계가 없었고, 나이가 많으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당화알부민은 당화혈색소, 공복혈당, 당부하 후 2시간 혈당과 모두 양의 상관 관계를 보였다. 당화알부민의 상대특성곡선을 구해보았고 민감도 65.7 %, 특이도 65.1%를 보이는 점에서 임계값이 18.8 %로 나타났다. 당화알부민 18.8 % 이상이거나 공복혈당 110 mg/dL 이상인 경우를 당뇨병의 선별에 사용하였을 때는 민감도 78.3 %, 특이도 63.9 %로 민감도가 증가하였다.따라서, 한국 장년층 성인에서 당화알부민 18.8 % 이상 또는 공복혈당 110 mg/dL 이상의 기준을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은 당뇨병을 선별하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이를 위해서는 향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412
Appears in Collections:
2. Thesis / Dissertation (학위논문) >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Master's Degree (석사)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Files in This Item:
T012654.pdf Download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