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발성 척추측만증 청소년을 위한 계획된 행위이론 기반의 자세관리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평가

Abstract

본 연구는 특발성 척추측만증 청소년의 척추건강 증진을 위해 계획된 행위이론 기반의 자세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시도되었다. 계획된 행위이론 기반의 자세관리프로그램은 특발성 척추측만증 청소년의 자세관리 행위결정요인과 자세관리 동작 강화를 중재내용으로 보건교사가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개발된 중재프로그램의 효과 평가는 2011년 10월부터 2012년 6월까지 W시와 J시의 경증 특발성 척추측만증 여자 중학생 35명을 대상으로 계획된 행위이론 기반의 자세관리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 간의 시간의 경과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기 위한 단절적 시계열 비교집단설계의 유사실험연구로 이루어졌다. 자료의 수집은 중재 전, 중재 직후 및 중재 2주후, 총 3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자세관리 행위결정요인(자세관리행위에 대한 태도·주관적 규범·지각된 행위통제·행위의도), 자세관리 행위(자세관리 행위 실천빈도) 및 자세관리 신체특성(유연성, 근력, Cobb''s 각도)을 묻는 질문지 조사와 신체 측정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PASW/WIN 18.0을 이용하여 χ2-test, Repeated measure ANOVA 및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된 행위이론기반의 자세관리프로그램은 문헌고찰, 중재프로그램 초안 개발, 전문가 집단 타당도 확인, 중재프로그램 가상 구현, 수정·보완 및 최종안 구성의 단계를 거쳐 개발되었다.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를 위한 연구가설 검증 결과, 자세관리 행위결정요인 효과는 계획된 행위이론 기반의 자세관리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자세관리행위에 대한 태도(F=11.56, p<0.001), 지각된 행위통제(F=8.07, p=0.001) 및 행위의도(F=6.73, p=0.001)가 유의하게 증가되어 연구가설이 지지되었으나, 주관적 규범(F=2.47, p=0.092)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연구가설이 기각되었다. 자세관리 행위효과는 실험군의 자세관리 행위의 실천빈도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유의하게 증가하여 연구가설이 지지되었다(F=2.24, p=0.035). 자세관리 신체특성 효과는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유연성(F=16.56, p<0.001)과 근력(F=24.24, p<0.001)이 유의하게 증가하여 연구가설이 지지되었고, Cobb''s 각도(t=-5.65, p<0.001)의 감소량도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커 연구가설이 지지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계획된 행위이론 기반의 자세관리프로그램은 특발성 척추측만증 청소년의 자세관리 행위결정요인과 자세관리 행위 및 신체특성에 지속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보건교사가 계획된 행위이론 기반의 자세관리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특발성 척추측만증 청소년의 척추건강 증진에 일차적인 건강관리자로서의 역할이 확대되고 질환 청소년이 속해있는 가정, 학교 및 지역사회에까지 그 역할이 확장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