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환자 가족의 질병 지식과 교육 프로그램 요구도

Abstract

파킨슨병은 질병단계가 진행함에 따라 신체적, 인지적 기능 장애 정도가 높아져 가족과 타인의 도움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환자 간호에 있어 가족의 역할이 중요하다. 파킨슨병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가족의 교육요구도도 다를 것으로 예상되나 이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실정으로, 파킨슨병 환자 가족들의 파킨슨병에 대한 지식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파킨슨병 환자 가족의 질병 지식 정도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여 파킨슨병 환자와 가족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만드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2011년 4월 21일부터 5월 26일까지 서울 소재 일개 종합병원의 신경과에서 파킨슨병으로 진단받고 외래 통원중인 환자 가족 1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로 파킨슨병 환자 가족의 질병 지식 정도는 연구자가 문헌고찰한 내용을 토대로 전문가 타당도 검증을 통해 추출된 문항으로, 교육 프로그램 요구도는 박영신(2007)의 초기 파킨슨병 환자의 교육요구도와 하민숙(2002)의 치매노인 가족의 간호요구도 문항을 Smith와 Simons(2006)의 파킨슨병 환자와 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서 제시된 7가지 영역으로 수정 보완하여 전문가의 검증을 거친 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 목적에 따라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파킨슨병 환자 가족의 질병 지식 정도는 20점 만점에 14.09점으로 70.4% 정답률로 중간정도의 지식 정도를 가지고 있었다, ‘뇌심부 자극 수술을 하면 파킨슨병 약물을 줄일 수 있다(49.4%)’, ‘파킨슨병 환자 중 일부는 남을 의심하는 증상이 생기며 성격이 변한다(46.9%)’, ‘단백질의 섭취는 파킨슨병 약물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27.5%)’의 항목은 낮은 정답률을 나타내었다. 교육 프로그램 요구도는 평균평점 3.57점(범위1-5)으로 보통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영역별 교육 요구도가 높은 영역은 질병 정보 영역(4.11점), 자가관리(4.08점)였으며, 여가활동(3.48점), 사회적 능력(3.30점), 스트레스 관리(3.23점), 사회적 지지(3.09점), 우울(2.75점)순으로 나타났다. 파킨슨병 환자 가족의 특성에 따른 질병 지식과 교육 프로그램 요구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여성의 경우 질병지식 정도가 높았고, 가족의 연령이 낮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질병지식 정도는 증가하였다. 또한 질병에 대한 제공경로에 따라 책자 등의 교육 자료를 통해 교육받은 경우가 질병지식 정도가 높았으며, 가족의 특성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 요구도는 연령이 낮고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질병 정보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 연령이 높을수록 스트레스 관리에 높은 요구도를 보였다. 파킨슨병 환자 가족은 환자의 일상생활 영역 중 걷기, 보행동결에 대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고, 이로 인한 사고에 대한 대처방법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요구도가 높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파킨슨병 환자 가족의 질병지식 정도는 질병 초기단계에서는 다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초기 파킨슨병 환자 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되며, 파킨슨병 환자 가족의 질병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구체적인 교육 자료 개발이 필요한 동시에 파킨슨병 환자 가족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보행 장애를 개선하기 위한 보행훈련 프로그램과 기립성 저혈압과 약물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 섭취와 관련된 식이요법에 관한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