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맥 죽상경화 유발위험 의사결정 나무모형

Abstract

본 연구는 경동맥 죽상경화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경동맥 죽상경화를 예측할 수 있는 의사결정 나무모형을 구축하여 주요 예측 요인 및 예측률을 규명하고자 한 후향적 조사연구 및 방법론적 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소재 일 대학 부속병원에 내원하여 2010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실시받았던 환자 509명(의사결정 나무모형 구축)과 2010년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같은 병원에 내원하여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실시받았던 환자 77명(의사결정 나무모형 검증)으로 전자의무기록 검토를 통해 대상자의 특성 및 경동맥 죽상경화 결과를 확인하였다. 전자의무기록 검토 항목은 연령, 성별, 흡연여부, 운동 양상, 교육수준, 몸무게, 비만도, 관상동맥질환⋅뇌혈관질환⋅당뇨⋅고혈압 여부 및 유병기간, 주 진단명, 죽상경화관련 가족력, 활력징후(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맥압, 맥박), 간수치(AST, ALT), 지질농도(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 LDL), 공복시 혈당, HbA1c, CRP, BNP, Fibrinogen, Homocysteine, BUN, Creatinine, Apo B, Fatty acid, Lactate dehydrogenase와 경동맥 초음파 검사 판독 결과(경동맥 죽상경화 유무, 죽상종 점수)였으며 이를 내용으로 한 ‘경동맥 죽상경화 위험요인 사정도구’로 작성해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7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χ2 test, Pearson''s correlation,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및 의사결정 나무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총 대상자 509명의 경동맥 죽상경화 유병률은 63.1%였고, 일반적 및 질병관련 특성 중 연령, 관상동맥질환 과거력과 이의 유병기간, 뇌혈관질환 과거력, 고혈압과 이의 유병기간, 당뇨와 이의 유병기간, 고혈압과 당뇨의 동반, 수축기혈압, 맥압, HDL, 공복시 혈당, HbA1c, hs-CRP, BNP, Fibrinogen, BUN, Creatinine, Lactate dehydrogenase에 따라 경동맥 죽상경화 유무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경동맥 죽상종 점수는 위의 일반적 및 질병관련 특성(HDL, 공복시 혈당, BNP 제외) 및 LDL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2. 경동맥 죽상경화 유무를 예측하는 변수를 파악하기 위해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경동맥 죽상경화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연관성을 보인 변수는 연령, 당뇨 유병기간, Creatinine이었다. 3.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경동맥 죽상경화 유발위험이 낮은 그룹에서 높은 그룹으로 분류 및 예측하기 위한 의사결정 나무모형 구축 결과, 최종 모형에 포함된 독립변수는 상대적 중요도 순으로 연령, 당뇨 유병기간, 고혈압 유병기간, LDL 수치였으며 이들을 기준으로 분류된 하위 그룹에 따라 경동맥 죽상경화의 예측률을 제시하였다. 4. 구축된 경동맥 죽상경화 유발위험 의사결정 나무모형의 타당도 검증 결과 오분류율은 16.6%였고, 민감도는 75.6%, 특이도는 65.2%, AUC는 0.77, 타당도 검증군의 민감도는 75.0%, 특이도는 63.3%, AUC는 0.70을 보였다. 본 연구는 경동맥 죽상경화에 대한 다양한 위험요인의 포괄적 분석을 통해 경동맥 죽상경화의 주요 예측 요인을 찾아내고자 시도하였으며, 경동맥 죽상경화 유발위험 의사결정 나무모형 구축을 통해 연령, 당뇨 및 고혈압 유병기간, LDL 수치와 관련한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경동맥 죽상경화를 예측할 수 있는 도구를 제시하고 이의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연령 증가와 함께 당뇨와 고혈압 유병기간이 길어지고 LDL 수치가 높아질수록 경동맥 죽상경화에 대한 조기 스크리닝과 감시가 필요할 것이며, 임상에서 대상자의 연령, 당뇨 및 고혈압의 유병기간, LDL 수치 기준의 충족도별로 대상자를 그룹별 구분하여 경동맥 죽상경화 위험도를 예측하여 접근하는 의사결정이 이루어져 대상자 간호 및 교육 방향을 설정하고 나아가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