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의 근치적 절제술 후 doxifluridine, cisplatin 보조적 복합화학요법의 효능에 대한 후향적 연구

[한글]

위암은 서양에서는 발생률이 감소하고 있으나 전세계에서 암연관 사망의 2번째로 흔한 원인이다. 위암은 한국, 일본, 대만, 중국등 동아시아에서 매우 흔하며 암연관 사망의 주요한 원인 중의 하나이다. 위암은 근치적 절제술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이며 서양에서는 2기에서 5년 생존률이 30%-49%이고 3기에서는 10-30%이다. 일본에서는 2기인 경우 32-59%이며 3기인 경우 29-45%로 서양보다 더 높은 수치를 보여준다. 우리나라에서는 수술후 5년 생존률을 30-70%로 다양하게 보고하고 있다. 항암화학요법의 발달에 따라 수술 직후 즉, 암의 부담이 최소일 때 화학요법을 시행하자는 이론이 대두되었다. 수술 후 보조화학요법이란 수술적으로 모든 종양을 제거하고 난 후에 혹시 있을 지 모르는 미세잔존 질환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수술 후 재발의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3기, 4기 또는 2기 중 일부의 환자가 대상이 된다. 서양에서는 위암의 절제술 후에 보조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대조군에 비해 더 나은 결과를 증명하지 못하고 있으나 일본에서의 보고는 연구 대상 환자의 규모가 작지만 서구와 달리 보조화학요법의 효과가 있다는 견해가 있다. 최근까지 위암의 보조화학요법에 주로 이용된 약제로는 5-FU, methotrexate, mitomycin, doxorubicin, nitrosourea 등이며 이들은 진행위암에 대해서 단독 요법시 20%내외, 복합화학요법시 약 30%-50%의 반응률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5''-deoxy-5-fluoridine (doxifluridine, 5''-DFUR)은 5-FU의 합성 전구 물질이다. 5''-DFUR은 정상 조직보다는 종양에서 풍부한 thymidine phosphorylase에 의해 대사산물인 5-FU로 변환된다. 5''-DFUR의 항종양 효과는 효소의 독특한 조직 분포 형태와 활성 대사 산물인 5-FU로의 변환이다. 5-FU는 ribonucleotide diphosphate reductase에 의하여 5-fluoro-2''-deoxyuridine-5''-phosphate (F-dUMP)로 변환되어 항종양 효과를 나타낸다. 5''-DFUR의 치료지수는 5-FU의 10-15배이며 동물 실험 결과 면역 억제등의 독성이 더 적게 나타났다. 1980년대 이후에는 cispla

tin의 위암에 대한 항암효과가 인정되고 있으며 특히 5-FU와 병합요법시 그 효과의 상승 작용이 이미 동물 실험에서 확인된 바 있다. 본 연구는 1997년 1월부터 1999년 12월까지 연세대학교 부속 세브란스병원에서 위암의 근치적 절제술을 시행받고 doxifluridine, cisplatin으로 보조화학요법을 시행받은 환자의 의무기록을 조사하는 후향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이 기간 동안 위암의 근치적 절제술을 시행받고 doxifluridine, cisplatin으로 보조화학요법을 시행받은 환자는 총 117명이었다. 추적 관찰기간 동안 43%의 환자가 재발을

보였으며 3년 생존률은 60%, 4년 생존률은 57%를 보였다. 전체 환자중 52%가 항암제 용량 감소 및 재발 없이 항암 치료를 완료하였으며 전체 환자중에 12%에서 WHO 기준으로 3도 이상의 혈액학적 독성을 보였으며 22%에서 3도 이상의 오심, 구토등의 소화기계의 독성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로 위암의 근치적 절제술을 시행받은 환자에서 doxifluridine, cisplatin 보조화학요법의 독성은 수용 가능한 정도이며 생존률은 기존의 FP(5-FU, cisplatin) 치료 방법에 비하여 크게 다르지 않았다. 앞으로 전향적인 연구 및 보다 장기간의 추적 관찰을 통하여 2상 임상연구 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Gastric carcinoma is quite common and is the major cause of cancer-related death in Korea.

Curative surgical resection has been only effective treatment in advanced gastric cancer. For stage III, IV cancers, the risk of local-regional recurrence as well as distant failure is high. In western countries, the 5-year survival rate for stage III gastric cancer is 10-30%. In Japan the 5-year survival rate for stage III

gastric cancer is 29-45%.

In western countries, postoperative adjuvant chemotherapy after curative resection of advanced gastric cancer has not proven to be effective against surgery alone. But in Japan, in contrast, there were a few papers which insisted the effectiveness of postoperative adjuvant chemotherapy.

Until now, the therapeutic regimens widely used in advanced gastric cancer were, 5-FU, methotrexate, mitomycin, doxorubicin, nitrosourea.

Doxifluridine is the synthetic prodrug of 5-FU. Therapeutic index of doxifluridine is 10 to 15 times that of 5-FU. Anticancer effectiveness of cisplatin has been accepted since 1980 and synergistic effect with doxifluridine was confirmed in animal studies.

We, therefore, study the therapeutic effectiveness of doxifluridine and cisplatin for patients with advanced gastric cancer after curative resection. This study include patients who were treated with adjuvant chemotherapy with doxifluridine and

cisplatin after curative resection of advanced gastric cancer at Shinchon Severance Hospital, Seoul, Korea, from Jan 1997 to Dec 1999.

There were total 117 patients included in this study. The overall 3-year survival was 60% and the 4-year survival was 56%. 12% of total patients showed hematologic toxicity grade III and IV by WHO criteria and 22% of total patients showd gastrointestinal toxicity grade III and IV.

In conclusion, adjuvant chemotherapy with doxifluridine and cisplatin in patients with advanced gastric cancer after curative resection was as effective and tolerable as other chemotherapeutic ag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