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trogen 치료중인 폐경 여성에게 병합 투여된 alendronate가 골밀도에 미치는 효과

[한글]

목적 : 골다공증은 폐경에 의해 촉진되며 갱년기 여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으로 이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여성 호르몬을 투여하고 있지만, 치료 후 일정 기간이 경과하면 골밀도의 증가 속도가 둔화되어 치료 초기와 같은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어 다른 부가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지속적인 호르몬 치료를 받아왔던 폐경 여성을 대상으로 alendronate를 병합하여 투여하였을 경우 골밀도의 증가와 골다공증 예방에 개선 효과가 있는지 알기 위해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연구 방법 : 폐경후 2년 이상 지속적인 호르몬 치료를 시행해 왔던 여성 중에서 더 이상 의미있는 골밀도의 변화가 없는 66명을 대상으로 하여 기존의 호르몬 치료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매일 아침 alendronate 10mg을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였다. 폐경후 호르몬

치료 시작 전, 치료 1년후, 치료 2년후, 호르몬과 alendronate를 병합 투여하고 1년후에 각각 요추, 고관절 전자부, 대퇴 경부의 골밀도(BMD) 검사와 골대사의 생화학적 지표(osteocalcin, alkaline phosphatase, 소변의 deoxypyridinoline을 소변의 creatinin(Cr)으로

교정한 값인 Dpd/Cr의 비)를 측정하였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폐경후 호르몬 치료중인 골다공증 환자에게 alendronate를 병합 투여하는 것은 골다공증의 치료 및 예방에 임상적으로 유익한 것으로 판단된다.

Methods : Alendronate (10mg/day, orally) was added in 66 postmenopausal women with estrogen replacement therapy who were taken HRT more than 2 years previously. The patients were followed up for 1 year thereafter. We measured bone mineral density and bone turnover markers(osteocalcin, ALP, Dpd/Cr) at that time prior to HRT, 1 year, 2 year after HRT and 1 year after combination of alendronate therapy.

rather than HRT only.

Conclusion : This study shows that the addition of alendronate is beneficial in postmenopausal women with ongoing estrogen replacement therapy by preventing or treatment of osteoporo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