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학습방법의 개발 및 효과분석

Abstract

[한글]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보다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고자 임상 환자와 유사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학습방법을 개발하고, 그 학습방법의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된 유사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 1단계에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학습방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근거로 하여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 포함된 과제 중 특별구강간호, 등간호, 세발간호, 체위변경간호, 단순 도뇨, 글리세린 관장 및 의사소통의 7가지 학습과제를 선정하고 이에 따른 학습목표, 학습 프로토콜 및 학습효과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학습과제를 직접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환자사례를 제작하였으며 이 사례를 연기할 표준화 환자와 평가시 필요한 평가교수를 선발, 훈련하였다.

본 연구의 제 2단계는 학습효과를 검증하는 과정으로 1999년 12월에서 2000년 6월까지 이루어졌다.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설계이며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4년제 대학 한 곳의 간호학과 학생으로 1999년 2학년 학생 40명을 대조군으로, 2000년 2학년 학생 36명을 실험군으로 총 7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군은 본 연구에서 개발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을 받았으며 사후 학습효과를 조사하였고, 대조군은 전통적인 학습방법인 모형을 이용하여 실습교육을 받았으며 사후 학습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의 평가도구는 학습 프로토콜을 기본으로 하여 연구자가 직접 개발한 각각의 학습과제 평가도구와 학습 만족도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를 이용하였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증 및 가설검증을 위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 t-test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학습방법은 학습과제 선정 및 학습 프로토콜 개발, 사례 제작, 표준화 환자 교육 및 훈련, 모의 평가훈련 과정을 거쳐 학습 및 평가 과 정으로 개발되었다.

2. 가설검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의사결정능력은 자료파악능력과 기본간호술 제시능력으로 구분하여 검증하였 는데 실험군이 자료파악능력(t=4.92, p=.000)과 기본간호술 제시능력(t=24.79, p=.008)에 있어 대조군 보다 유의하게 점수가 높아 가설 1은 지지되었다.

2)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6가지 간호기술 수행능력이 모두 유의하게 점수가 높 은 것으로 나타나(t=4.45, p=.000) 가설 2는 지지되었다.

3) 실험군은 의사소통의 태도 영역(t=3.98, p=.000)과 설명 영역(t=4.50, p=.000)

에 있어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점수가 높아 가설 3은 지지되었다.

4)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학습방법을 시행한 실험군과 시행하지 않은 대조군과 의 학습만족도 점수 차이를 비교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어 (t=.08, p=.394) 가설 4는 기각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볼 때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학습방법은 간호학생들이 구체적인 사례를 통하여 대상자의 간호요구를 파악하고, 상황에 적절한 기본간호술을 판단하도록 하므로써 간호 실무에서의 의사결정과정을 학습할 수 있었다. 또한 표준화 환자와 상호작용하며 간호기술을 직접 적용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학습하여 특별구강간호, 등간호, 체위변경간호, 단순 도뇨, 글리세린 관장의 간호기술을 연마하는데 있어 매우 효과적인 학습결과를 나타내었다. 이와 함께 대상자에게 자신이 수행할 간호를 설명하고, 수행과정에서 대상자 반응을 살피는 의사소통 훈련을 함으로써 간호사의 대상자 이해, 지지적 행위, 치료적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이 이루어졌다. 또한 평가에 있어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방법은 학생들에게 보다 객관적이고 실제적인 평가방법으로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기존의 모형을 이용한 평가방법보다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방법을 선호하고 있었다.

[영문]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a standardized patients managed instruction program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instruction theory.

Six nursing skills and communiaction skills were selected from the course for a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program. For the second phase, the standardized patients managed instruction was evaluated by using a quasi-experimental,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ost-test design with two separate classes of sophomore students attending fundamentals of nursing classes at one baccaleureate nursing school located in Korea.

Control group was taught by traditional lecture/model instruction and the experimental group was taught by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December, 1999 to July 2000 using check lists developed by the researcher on following areas; decision making skills, nursing skills performance, communication skills, and students' satisfaction. There were 36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40 students in the control group. Data analysis was done using SPSS WINDOW 9.0.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1. Decision making skills were tested by identifying relevant data and necessary nursing skills for the case.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in identification of data (t=4.92, p=.000), and necessary nursing skills (t=24.79, p=.008). Thus, hypothesis 1 was supproted.

2. Nursing skills performance was evaluated by special mouth care, back care, change position, nelaton catherization and glycerine enema. The total sco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than the control group (t=4.45, p=.000). Thus, hypothesis 2 was supported.

3. Communication skill was evaluated by professional attitude and ability to

explain to patients.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n professional attitude (t=3.98, p=.000) and ability to explain to patients (t=4.50, p=000). Thus, hypothesis 3 was supported.

4.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n student satisfaction (t=.08, p=.394). Thus, hypothesis 4 was not supported.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a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is an effective learning method for nursing students. By utilizing a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learning can proceed in a more relaxed environment and reduce the risks to patients because of student inexperience are avoided. It is also a valid and reliable performance test and appropriate for the formative evalu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