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ㆍ소아의 항문 괄약근 평가를 위해 고안된 MR 항문내 수신기코일

Abstract

[한글]항문직장관 기형 교정수술 후 배변조절장애를 겪고 있는 유소아의 항문괄약근 등의 구조적인 이상을 알아내기 위하여, 뒤집음탐침 (inside-out probe) 형태의 표면형 및 안장형 MR 항문내 수신기코일을 고안하여, 팬텀과 실험동물에서 두 코일의 성능과 유용성을 비교 평가하고자 하였다.

마요네즈 팬텀과 고양이의 항문직장관 영상을 획득하여 코일로부터 거리에 따른 두 코일의 신호강도와 신호대잡음비(SNR: Signal to Noise ratio)의 변화를 비교하고, 또한 고양이의 항문직장관 자기공명영상과 실제 조직단면을 비교하여 내·외항문괄약근 등 배변조절기능에 중요한 조직에 대한 두 코일의 영상도해능을 비교하였다.

마요네즈 팬텀의 영상에서 신호대잡음비는 안장형이 표면형 수신기코일보다 약간 우수하였으나, 고양이의 항문직장관 영상에서는 표면형이 안장형 수신기코일보다 관심영역 내에서 더 높은 신호강도를 보였으며, 더욱이 안장형 수신기코일을 이용하여 얻은 축면상 영상에서는 방위각방향으로 낮은 신호강도의 인공물이 나타나서, 내·외항문괄약근의 영상도해 등 전체적인 영상의 질은 표면형 수신기코일이 우월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고안한 뒤집음 탐침 형태의 수신기코일 중 표면형 항문내 수신기코일이 안장형보다 실제 유·소아의 항문괄약근의 이상 유무를 알기 위한 영상검사에 더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영문]We designed inside-out type endoanal surface and saddle coil to evaluate the anal sphincter of young children with difficulty in control of defecation after correction of anorectal malformation and compared the two coils for the usefulness of imaging phantom and cat anorectum.

We acquired T1 weighted and T2 weighted axial and coronal images of the phantom and cats. We compared the two coils in changes of signal intensity and of SNR according to distance from coil surface. We compared the two coils in delineating capability of internal and external anal sphincter of cat anorectum which was important in control of defecation.

It was disclosed that saddle coil was a little superior to surface coil in SNR of the phantom study, whereas surface coil was superior to saddle coil in signal intensity comparison in the region of interest of the cat specimen study. Moreover, artifacts of low signal intensity appeared in azimuthal direction on axial images acquired using saddle coil and prohibited from whole delineation of anal sphincter, so that surface coil was superior to saddle coil in image qu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