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중심 가정간호사업과 병원 중심 가정간호사업의 원가 비교 분석

Abstract

[한글]지난 5년여 동안 시행되었던 병원 중심 가정간호 시범 사업이 종료되고 요양병원, 한방 병원을 포함한 병원급 이상의 의료기관으로 가정간호사업의 확대 실시를 앞두고 있다. 그러나 병원 중심 가정간호 시범 사업 도입 이전부터 지역사회중심 가정간호 사업에 대한 필요

성이 공유되어 왔음에도 그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며, 가정간호 수가 체계에 관한 연구도 병원 중심 가정간호사업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개 민간 단체의 지역사회중심 가정간호사업과 일개 병원 중심 가정간호사업의 특성과 원가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병원중심 가정간호 수가의 적절성을 확인하고, 지역사회 중심 가정간호사업이 수가로 책정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가정간호사업 개소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가정간호사업의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1999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일개 병원 중심 가정간호사업소에서 관리한 가정간호 대상자 359명과 동기간 동안 일개 민간 단체의 지역사회 중심 가정간호사업소에서 관리한 가정간호 대상자 604명의 방문기록을 조사

하였다. 가정간호사의 업무 활동 분석을 위하여 2000년 4월 10일부터 23일까지 두 가정간호사업소의 가정간호사 11명이 작성한 일일 활동 기록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 대상 병원의 기획예산과와 지역사회 민간 단체로부터 1999회계연도 동안 각 가정간호사업소의 전체

수입과 지출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고정비와 변동비로 가정간호사업의 원가와 손익분기점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병원 중심 가정간호 대상자의 질환별 분포는 신생물 질환(27.8%), 뇌혈관 질환(20.6%), 호흡기계 질환(9.6%)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사회 중심 가정간호사업은 장기간의 간호와 지속적인 추후 관리가 필요한 뇌혈관 질환(39.9%), 욕창(12.2%), 순환기계 질환(11.5%)의 순

으로 나타났다.

2. 병원 중심 가정간호사업의 환자 1인당 평균 방문 횟수는 8.0회이었으며, 지역사회 중 가정간호 사업의 환자 1인당 평균 방문 횟수는 11.9회로 나타나 두 사업 유형간의 가정간호 이용 횟수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병원 중심 가정간호사업소는 가정간호를 1년 이상 받은 대상자가 10.9%이었으며, 지역사회 중심 가정간호사업은 14.9%로 두 사업 유형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병원 중심 가정간호사업은 고도의 기술(high tech)을 요하는 서비스가, 지역사회 중심 가정간호사업은 고도의 정서적 간호(high touch)가 요구되는 서비스가 제공되었다. 특히 간호 서비스 중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병원 중심 가정간호사업이 19.53%, 지역사회 중심 가

정간호사업이 39.1%로 두 사업 유형 모두 매우 높게 나타났다.

4. 병원 중심 가정간호사업에서는 가정간호 디네이터(intake coordinator)의 역할이 특징적으로 나타나 가정간호사의 업무가 환자 관련 업무, 사업소 운영 업무, 교육, 연구, 교통, 기타의 6개 활동으로 구분되었다. 반면에 지역사회 중심 가정간호 사업은 환자 관련 업무, 교통, 기타의 3개 활동으로 구분되었다.

5. 연구 대상 가정간호사업소의 1999회계연도의 실제 지출 비용을 변동비와 고정비로 산출한 방문 당 원가는 병원 중심 가정간호사업이 31,721원이었으며, 지역사회 중심 가정간호 원가는 26,212원이었다.

6. 병원 중심 가정간호사업은 방문 당 수가가 25,000원인 상태에서 1년에 3,722건의 가정 방문을 할 때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 것으로 계산되었다. 그러나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방문 횟수로 나타나 현재 가정간호 수가가 원가를 보존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7. 지역사회 중심 가정간호사업은 일반 환자와 시 의뢰 환자 수의 비율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계산한 방문 당 수익이 23,400원이었다. 이 상태를 유지한다고 하면 1년에 15,697건의 가정 방문을 할 때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다. 이는 변동비에 대한 의존이 매우 높은 데 원인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장기적으로 지역사회 중심 가정간호사업의 발전을 위해서 변동비에 대한 비율을 낮추고 고정 자산에 대한 투자를 하는 것이 요구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가정간호사업의 성패를 판가름할 정도로 중요한 사안이 되는 가정간호 수가는 사업이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가로 결정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각 가정간호사업 기관에서 원가 정보를 최소 1년에 한번씩은 작성하

여 가정간호사업을 위한 내,외적 의사결정 시 적절히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향후 민간 단체의 가정간호 센타 개소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가정간호 센타 설립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에 대한 기준 설정과 그에 따른 표준 원가의 산출이 요구된

community-based HHC in the future, and 3) obtain basic data for setting up community-based HHAs(Home Health Agency) in the future.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HHC,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retrospective chart review for 604 patients from one community-based HHA and 359 patients from one hospital-based HHA in Seoul, from January 1, 1999 to December 31, 1999. These

data were analyzed using frequencies and χ2-test. For cost analysis,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financial statements for 1999 from each HHA. The cost of HHC was analyzed according variable costs depending on the number of home visits and fixed costs not related to the number of home visit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There were differences in the medical diagnoses of patients referred to the two HHAs. The medical diagnoses of patients referred to the hospital-based HHA were cancer(27.8%), cerebrovascular disease(20.6%), and respiratory disease(9.6%). But those of patients referred to the community-based HHA had disease which is required more long-term care and continuous follow-up, like cerebrovascular disease(39.9%), decubitus

ulcers (12.2%), and cardiovascular disease(11.5%).

2.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characteristics of nursing services. Hospital-based HHC offered highly skilled nursing services (High Tech), and community-based HHC offered more emotional and supportive nursing services (High Touch).

4. The cost of hospital-based HHC was calculated at 31,721 won per visit, and that of community-based HHC, at 26,212 won.

5.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break-even point (BEP), hospital-based HHC would require 3,722 home visits per year to reach the BEP, if the payment for HHC is maintained at the present 25,000 won. This is an impossibility, thus the present payment for HHC does not reflect the cost of HHC.

6. Community-based HHC would require 15,697 home visits per year to reach BEP, when the charge per visit is 23,400 won. this is related to a high dependency on variable costs. For the development of community-base HHA, there is a need to lower

the variable cost ratio and raise the fixed assets.

In conclusion, it is important that payment for HHC, which affects its success and failure, to be determined rationally. It is required that each HHA analyze the cost information at least every year, and that this be used in internal and external

decision-making. Also standard costing for HHC is required to provide basic data needed to set up private HH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