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자궁경부염 치료에 있어서 저온응고법(Cold Coagulation)의 임상적 효과

[한글]

만성자궁경부염은 부인과 질환중 가장 흔한 질환으로 백대하(냉), 불임증, 유산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질환은 분만 혹은 유산 후 자궁경관 상피와 기질의 손상으로 인해유발될 수 있으며, 불량한 위생(항문 및 질의 오염), 에스트로겐 결핍증(hypoestrogenism) 및 비타민 부족증(hypovitaminosis)때와 같은 감염에 대한 저향력의 약화 그리고 폐서리(Smith-Hodge pessary) 등으로 인한 자극이 원인이 될 수 있다. (Edward, 1984). 저온응고법(cold coagultion) 치료방법으로 1965년 독일의 Semm이 자궁경부 양성병변치료에 최초로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1974년 Fergusson 및 Craft는 만성자궁경부염 치료에 있어 저온응고법이 냉동치료법보다 우수하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세대학교의과대상 산부인과학 교실에 내원한 외래환자중 1985년 11월부터 1987년 12월까지 질확대경 조준하 생검상 만성자궁경부염으로 확진되어 저온응고법을 시행했던 211명의 환자에서 치료전후 병변의 정도변화, 임상증상의 변화, 그리고 치료후 합병증을 조사함으로써 저온응고법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만성자궁경부염 환자의 연령은 23세에서 64세까지 분포하였으며 30-39세의 연령군이 48.3%로 가장 높았고 평균 연령은 37.9세이었다.

2. 환자의 5.2%는 미경산부였고 94.8%가 1회 이상의 분만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중 4회 이상의 출산력을 가진 환자는 10.9%이었다.

3. 만성자궁경부염 환자에서 치료전에는 경증(mild), 중등도(moderate), 중증(severe)의 자궁경부미란(cervical erosion)이 각각 16.6%, 51.4%, 32.0%였으며, 치료율은 각각 100%, 98.6%, 90.6%로 평균 96.3%였다.

4. 치료전 주요 임상증상인 백대하(냉), 질출혈, 성교후 출혈, 성교통, 월경통등은 각각 91.9%, 32.7%, 19.4%, 16.5%, 10.2%이었으나 치료후에는 각각 3.1%, 1.9%, 0.6%, 1.3%, 1.3%로 감소하였다.

5. 저온응고법 시술에 따른 합병증으로는 골반통, 질출혈, 하복부 불쾌감이 있었으며

각각 7.2%, 10.9%, 18.1%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저온응고법은 백대하, 질출혈, 성교후 출혈등의 임상증상과 자궁경부미란(cervical erosion)을 보이는 만성자궁경부염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라고 사료된다.

[영문]

A retrospective stuffy of 211 patients with chronic cervicitis confirmed by a colposcopy directed punch biopsy was conducted at the Department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between Novermber, 1985 and December, 198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variation of cervical erosion, change of clinical symptomatology and complications after cold coagulation therapy.

2. The parity of the patients: nulliparity 5.2%, primiparity 11.8% and multiparity 72%.

3. The sizes of cervical erosion at the time of diagnosis were mild(16.6%), moderate(51.4%) and severe(32.0%) respectively while the cure rate within 8 weeks after cold coagulation was 96.3%.

4. Main clinical symptoms at the time of diagnosis were leukorrhea(91.9%), intermenstrual bleeding(32.7%) ,postcoital bleeding(19.4%), dyspareunia(16.5%) and dysmenorrhea(10.2%) in that order. After cold coagulation these symptoms were reduced to 3.1%, 1.9%, 0.6% 1.3% and 1.3% respectively.

5. Complications after cold coagulation were abdominal discomfort(18.1%), vaginal bleeding(10.9%) and pelvic pain(7.2%) in that 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