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staglandin E2정의 경구 투여법과 Oxytocin 정맥내 지속점적 주입법에 의한 유도분만의 비교관찰

[한글]

유도분만의 목적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분만을 유도하는데 있다. 현재까지는 oxytocin 정맥내 지속점적 주입법이 비교적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나 항이뇨작용, 분만후 출혈, 임신주수에 따른 감수성 차이등의 단점과 지속적인 정맥내 투여방법의 불편한 점이있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 요구되어왔다. 현재까지의 임상연구에 의하며 prostaglandin은 분만생리에 관계하며 전 임신기간에 효과적인 진통을 유발시키고 그 자궁수축 양상이 자연수축에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본 저자는 좀더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편리한 유도분만 방법의 향사에 기여하고자 1978년 3월부터 1978년 8월까지 본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세브란스병원에 유도분만을 목적으로 입원한 산모중 일정한 선택기준에 의하여 42명을 선택하여 사용방법이 간편한 경구 proataglandin E^^2 정을 사용하여 유도분만을 시행하였으며, prostaglandin E^^2 정의 경구투여에 의한 유도분만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대조군으로 같은 기간에 유도분만을 목적으로 입원하였던 산모중 prostaglandin E^^2 군과 동일한 조건하에서 oxytocin 정맥내 지속점적 주입법으로 유도분만을 시도한 120예를 무작위로 선택하여 oxytocin 유도분만의 효과와 prostaglandin E^^2 경구투여에 의한 유도분만 효과를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성공율은 수정된 Bishop's치 4이하에서 prostaglandin E^^2 군이 59.1%, oxytocin군이 55.8%, 5∼9 치에서 prostaglandin E^^2 군이 100.0%, oxytocin군이 91.3%, 10이상의 치에서는 양군이 모두 100.0%이었다.

2. 평균 진통 및 분만 소요시간은 prostaglandin E^^2 군이 초산부 12.78±3.8시간, 경산부 5.26±3.22시간이었고, oxytocin군은 초산부 12.47±1.9시간, 경산부 3.76±0.56시간이었다.

3. 경구 prostaglandin E^^2 정의 평균 사용량은 2.46±0.4mg이었다.

4. 부작용으로는 prostaglandin E^^2 군은 오심 및 구토가 4에 (9.5%), 설사가 1예 (2.4%), 이완성 자궁출혈이 2예 (1.7%), 이완성 자궁출혈이 5예 (4.1%)였다.

5. 경구 prostaglandin E^^2 정의 투여중 혈압, 맥박 및 체온의 현저한 변화나 자궁의 과도한 수축은 관찰할 수 없었다.

6. 신생아 Apgar's score는 prostaglandin E^^2 군의 경우 평균치는 1분에 9.10, 5분에 9.59였고 oxytocin군의 경우 평균치는 1분에 9.18, 5분에 9.94였다.

이상의 결과로 보아 prostaglandin E^^2 정의 경구투여에 의한 유도분만방법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사료되는 바이다.

[영문]

This study is a clinical analysis of comparative study between 42 cases induced labor by oral prostaglandin E^^2 and 120 cases induced labor by continuous intravenous oxytpcin infusion who were admitted to the department of OB. & GYN. of Severance Hospital, School of Medicine, Yonsei University, from March 1978 to August 1978.

The pelvic score for inducibility was determoned by Modified Bishop's score, and they were devided into three categories-"below 4", "5-9" and "above 10".

The results of study were as follows:

1. Successful induction "below 4" by Modified Bishop's score was 59.1% in prostaglandin E^^2 group and 55.8% in oxytocin group, and that in score of "5-9", 100% in prostaglandin E^^2 group, 91.3% in oxytocin group, and that in score of "above 10", 100% in both groups.

2. Mean induction-delivery time in prostaglandin E^^2 group, primipara was 12.78±3.8 hours and multipara was 5.26±3.22 hours and that in oxytocin group, primipara was 12.47±1.9 hours and multipara was 3.76±0.55 hours.

3. Mean total dosage of prostaglandin E^^2 was 2.46±0.4mg for

induction-delivery.

4. Side effects in prostaglandin E^^2 group consists of nausea and vomiting(9.5%), diarrhea(2.4%), and atonic bleeding(4.7%), and that in oxytocin group consists of fetal distress(1.7%) and atonic bleeding(4.1%).

5. No significant change were noted in blood pressure, pulse rate and body temperature and no case of uterine hypertomicity was ob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