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시모토 갑상선염에 의한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에게서 요오드 섭취량이 갑상선 기능에 미치는 영향

[한글]

하시모토 갑상선염에 의한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의 경우 평생동안 갑상선호르몬제를 투여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하시모토 갑상선염에 의한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의 일부에서 갑상선호르몬제의 투여없이 저절로 갑상선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됨이 보고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요오드 섭취의 제한만으로도 갑상선기능이 자연적으로 회복됨이 보고되어 과다한 요오드 섭취가 하시모토 갑상선염의 유발과 유지에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하시모토 갑상선염에 의한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에서 유발요인으로 생각되는 요오드의 섭취량에 따른 갑상선기능의 변화를 관찰하고자 하였다. 대상군은 본원 내분비내과를 방문하여 하시모토 갑상선염에 의한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처음 진단받은 환자 45예로 하였으며, 모든 환자들은 요오드 섭취량 및 배설량을 평가한 후 갑상선호르몬제의 투여없이 1∼3개월간 갑상선 기능을 추적관찰하였다. 이 중 23예는 내원 초기부터 최종평가때까지 식사요법교육을 통해 요모드 섭취를 1일 100μg 이내로 제한하였고, 나머지 22예의 환자들은 요오드 섭취를 제한하지 않고 추적관찰하여,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1. 요오드 섭취를 제한한 군에서는 환자 23예중 18예(78.3%)에서 갑상선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된 반면, 요오드 섭취를 제한하지 않은 군에서는 환자 22예중 10예(45.5%)만이 정상으로 회복되었다.

2. 요오드 섭취를 제한한 군에서는 혈청 fT^^4가 초기 0.80±0.27ng/dL에서 3개월후 0.98±0.21ng/dL으로, 혈청 TSH는 초기 37.95±81.76μIU/mL에서 3개월후 25.66±70.79μIU/mL으로 변화하여 갑상선기능저하증이 호전되는 양상을 보였다. 요오드 섭취를 제한하지

않은 군에서의 혈청 TSH는 초기 11.25±11.42μIU/mL에서 3개월후 14.27±19.31μIU/mL으로 변화하여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악화되는 것처럼 보이나 통계적 의미는 없었으며, 혈청 fT^^4는 초기 0.98±0.17ng/dL에서 3개월후 0.92±0.28ng/dL으로 변화하여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더욱 악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3. 갑상선기능의 변화율은 요오드 섭취 제한군에서 혈청 fT^^4는 48.50±111.31%정도, 혈청 TSH는 48.82±45.11%정도 갑상선기능저하증이 호전되었으며, 요오드 섭취 비제한군에서는 혈청 fT^^4는 7.06±23.07%정도, 혈청 TSH는 70.82±274.87%정도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악화되었다.

4. 회복군과 비회복군간의 성별, 나이, 초기 갑상선종의 크기, 혈청 항미소체 항체와 항갑상선글로불린 항체 및 TSH 수용체 항체의 역가, 24시간 방사선 요오드 섭취율, 요오드 섭취량, 요오드 배설량, 초기 혈청 총 T^^3, 총 T^^4, fT^^4, TSH 농도 등은 의미있는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요오드를 제한한 군에서 요오드 배설량이 회복군에서 3.51±1.62mg/L로 비회복군에서의 1.21±0.39mg/L에 비하여 의미있게 높았으며, 혈청 TSH는 회복군에서 14.28±12.63μIU/mL로 비회복군의 123.14±156.51μIU/mL에 비하여 의미있게 낮았다.

이상의 결과로 하시모토 갑상선염에 의한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에서 갑상선호르몬제의 투여없이 단순히 요오드 섭취의 제한만으로도 대부분 3개월이내에 갑상선 기능이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초기 요오드 섭취수준이 높을수록 요오드 섭취를 제한하였을 경우 정상 갑상선기능으로 회복되기를 기대할 수 있었으며, 진단당시 갑상선기능의 저하가 심할수록 정상 갑상선기능으로 회복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향후 하시모토 갑상선염으로 인한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처음으로 진단하였을 때 즉시 갑상선호르몬제를 투여하는 것보다는 가급적이면 요오드 섭취를 제한하거나, 혹은 요오드 섭취를 제한하지 않더라도 갑상선기능이 회복되는지를 좀 더 관찰한 후 갑상선기능이 회복되지 않을 경우에 한하여 갑상선호르몬제를 투여해 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요오드 섭취수준이 높거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요오드 섭취를 제한해 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

A lifelong thyroid hormone therapy is indicated in all patients who have hypothyroidism due to Hashimoto's thyroiditis. However, it has been reported that some patients with hypothyroidism due to Hashimoto's thyroiditis have spontaneous remission with restriction of iodine intake instead of thyroid hormone therapy.

We studied 45 patients with hypothyroidism due to Hashimoto's thyroiditis. Twenty three patients were asked to restrict iodine intake to 100ug per day and thyroid function was evaluated for 3 months(group 1). The other 22 patients were not restricted of iodine intake(group 2). We investigated the recovery rates of thyroid function with restriction of iodine intake and the predictable factors for recovery from hypothyroidism due to Hashimoto's thyroiditis.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1. In group 1, 18(78.3%) of 23 patients recovered to euthyroid after 3 month iodine restriction without thyroid hormone therapy. In group 2, 10(45.5%) of 22 patients recovered to euthyroid after 3 month iodine non-restriction.

2. In group 1, their mean fT^^4 concentration increased from 0.80±0.27ng/dL to 0.98±0.21ng/dL and their mean TSH concentration decreased from 37.95±81.76μIU/mL to 25.66±70.79uIU/mL; They recovered from hypothyroidism. In group 2, their mean fT^^4 concentration decreased from 0.98±0.17ng/dL to 0.92±0.28ng/dL ; They remained to hypothyroidism.

3. In group 1, their mean TSH was 40.82±45.11% increase of thyroid function. In group 2, their mean TSH was 70.82±274.87% decrease of thyroid function.

4. iodine excretion of the recovered patients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non-recovered patients(3.51±1.62mg/L vs. 1.21±0.39mg/L, p=0.006) and initial TSH concentration of the recovered patients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e non-recovered patients(14.28±12.63μIU/mL vs. 123.14±156.51μIU/mL, p=0.005).

In conclusion, 78.3% of patients with hypothyroidism due to Hashimoto's thyroiditis spontaneously recovered to euthyroid with only iodine restriction instead of thyroid hormone replacement. High iodine excretion and low level of serum TSH concentration nay be predictong factors of recovery from hypothyroidism due to Hashimoto's thyroidit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