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면정맥동에서 발생한 뇌경막동정맥루에 대한 혈관중재적 치료

[한글]

해면정맥동에 발생한 뇌경막동정맥루는 주로 중년여성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임상 증상은 정맥유출 경로와 관련이 있으며, 상안 정맥과 하추체정맥동으로 유출되어 결막부종, 안구돌출, 잡음 등의 안구관련 증상과 박동성 이명을 주로 호소한다. 병의 특성상 여러 개의 섭식동맥이 단락을 형성하므로 근래에는 혈관중재적 치료가 보편적인 방법으로 간주된다. 이에 저자들은 해면정맥동에 뇌경막동정맥루가 발생하여 혈관중재적 치료를 받은 2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증상이 치료 후에 어떠한 결과를 나타내는지를 추적조사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환자들의 평균연령은 51.4세이고 남녀 비율은 1:6.25로 대부분 중년 여성 이였다. 4명의 환자에서 외상의 과거력이 있었다. 환자들은 모두 안구관련 증상을 호소하였으며 주로 상안 정맥유출로 인한 결막부종, 안구돌출, 시력저하, 안구마비, 잡음 등의 증상을 보였다. 그러나 3명의 환자는 안구울혈 증상 없이 안구마비 증상만 선택적으로 나타냈으며 혈관촬영영상에서도 하추체정맥동으로만 유출을 보였다. 1명의 환자는 안구증상과 뇌지주막하 출혈에 의한 의식소실, 뇌압상승 증상, 우측 편 마비 증상이 있었다.

혈관촬영 시행 후 Barrow 분류법에 따라 환자들을 분류한 결과, B 유형 2명, C 유형 1명, D 유형 26명 이였고, 대부분의 환자에서 동정맥루가 한쪽 해면정맥동에서 발생했으나 6명의 환자는 양쪽에서 발생하였다. 정맥유출 경로는 주로 상안 정맥과 하추체정맥동으로 유출되었으며 13명에서 피질정맥 유출이 있었으나 이들도 대부분 내원 당시 안구관련 증상을 나타냈으며, 1명의 환자에서만 뇌지주막하 출혈이 발생하였다.

29명의 환자 중 혈관촬영영상에서 완전치료된 사람은 8명(28%)이였고, 21명(72%)이 부분치료 되었다. 혈관중재적 치료 후 증상의 호전 여부를 추적조사 하였으며 기간은 5개월부터 122개월까지 평균 48.8개월 이였다. 조사결과 환자들의 증상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진적으로 호전되는 양상을 보였으며, 19명(65%)의 환자는 임상증상이 완치되었고, 8명(28%)이 호전, 2명(7%)이 시력저하가 진행되었다. 27명의 환자 중 16명의 환자가 추가적인 치료를 시행 받았는데 마지막 치료 후 혈관촬영영상에서 완전치료가 된 환자는 6명

이었으며 이들은 모두 정맥경로를 통한 치료를 시행한 환자였다. 치료 경로에 따라서 조사한 결과, 동맥경로를 통하여 12명(C 유형 1명, D 유형 11명)을 치료하였고 정맥 또는 정맥과 동맥경로를 통해서 17명(B 유형 2명, D 유형 15명)의 환자를 치료하였다. 동맥경로를 통해서 치료한 경우는 C 유형 1명의 환자에서 혈관촬영술상 완전치료가 되었고 임상증상은 완치되었다. D 유형의 11명 환자들은 모두 부분치료가 되었고 추적조사 결과 완치 4명(36%), 호전 5명(46%), 시력저하가 진행된 환자가 2명(18%) 이였다. 정맥경로를 통해

치료한 경우 B 유형의 2명의 환자 중 완전치료와 부분치료가 된 경우가 각 1명씩 이였고 모두 추적 조사 결과 완치되었다. D 유형의 경우는 15명에 대하여 정맥 경로와 더불어 동맥경로를 같이 시행하였고 그 중 6명이 완전치료 되었다. 추적조사 결과 완치 12명(80%),호전 3명(20%) 이였다.

[영문]

Dural arteriovenous fistulas(DAVF) involving cavernous sinus occur spontaneously in mainly middle aged women. The exact etiology is unknown. Since clinical symptoms are related with the venous drainage pattern, superior ophthalmic vein and inferior petrosal sinus drainage cause ocular symptoms, such as chemosis, proptosis, bruit and pulsatile tinnitus. Multiple feeding arteries contribute to fistulas, so endovascular treatment is considered a treatment of choice. We evaluated the outcome of 29 DAVF patients treated by endovascular methods.

Mean age of patients was 51.4 years old, and male to female ratio was 1:6.25. All patients complained of ocular symptoms, related with drainage to superior ophthalmic vein, such as chemosis, proptosis, decreased visual acuity, ophthalmoplegia, and bruit. But in 3 patients, ophthalmoplegia was the only presenting symptom and angiography showed venous drainage into the inferior petrosal sinus. One patient showed loss of consciousness, increased intracranial pressure symptom, right hemiplegia with ocular symptom. After angiography, patients were divided according to Barrow classification. Type B; 2 patients, type C; 1 patient type D; 26 patients. Venous drainages were mostly via superior ophthalmic vein and inferior petrosal sinus. Cortical venous drainages were seen in 13 patients but only one patient developed subarachnoid hemorrhage. Among 29 patients, 8 patient(28%) were angiographically completely treated, and 21 patients(72%) were partially treated. Patients were clinically followed up for mean 48.8 months. Patients' symptoms recovered gradually and results were cure in 19(65%), improvement in 8(28%), aggravation in 2(7%). Additional treatment was performed in 16 patients. Among them 6 patients were completely treated by transvenous route. Endovascular treatments were performed by transarterial route in 12 patients(type C 1 patient, type D 11 patients) and by transvenous route in 17 patients(type B 2 patients, type D 15 patients). Transarterial treatments in type C patient resulted in angiographic complete treatment and clinical cure. In 11 type D patients, all were incompletely treated and follow up results were cure in 4(36%), improvement in 5(46%), aggravation of decreased visual acuity in 2(18%). Transvenous treatment in type B patients, resulted incomplete treatment in one patient and partial treatment in the other. Both of them were cured on follow up. Among 15 patients, 6 patients were completely treated and follow up results were cure in 12(80%), improvement in 3(20%).

In conclusion, the result of endovascular treatment of DAVF in cavernous sinus was good. Most patients belonged to type D and transvenous treatment showed higher cure rate than transarterial treat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