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병기의 비소세포암 환자에서 acyl protein thioesterase-1 발현의 임상적 의의

Abstract

[한글]서론 : Acyl protein thioesterase-1(APT1)은 Ras 단백을 포함한 많은 단백의 탈팔미틴산화 작용을 하는 세포질 단백이다. 그러나 인간 암에서 탈팔미틴산화 타이오이스터효소의 임상적 의미는 알려져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 1병기의 비소세포폐암을 진단받고 근치적 절제술을 시행 받은 환자 조직에서 APT1의 발현 정도를 확인하고 조직학적 양상 및 임상 양상과의 연관성을 확인하여 APT1의 발현이 예후인자로써의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았다.재료 및 방법 : 1993 년부터 2004 년까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강남세브란스병원을 방문하여 제 1병기의 비소세포폐암을 진단받고 근치목적으로 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파라핀조직 79 개를 대상으로 면역조직화학염색 및 임상양상과 생존기간 등을 조사하였다.결과 : APT1은 79 개 중 50 개의 조직에서 발현이 관찰되었다. APT1 발현은 조직학적 아형 및 T 병기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환자의 연령, 성별, 흡연력과는 상관관계가 없었다. 중앙생존기간은 9.97 년이었으며 5 년 생존률을 70.9%였다. APT1 발현은 의미 있게 전체생존기간을 단축시켰으며 통계학적인 의미는 없었으나 무병생존기간을 단축시키는 경향을 보였다. 결론 : 본 연구에서는 APT1의 발현이 근치적 절제술을 받은 후 불량한 전체생존기간과 관련이 있었다. 그러나 APT1이 폐암에서 예후인자로써의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더 다양한 환자군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