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정서유발 단어집의 개발

Abstract

[한글]정서 및 정동 신경과학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표정자극, 사건자극 등을 이용한 정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어 자극을 이용한 정서 연구를 위해 ‘한국어 정서유발 단어집’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단어선별은 저자 및 정신과 전문의로 구성된 정서단어 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예비선정과정과 보완선정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예비선정은 다시 세부적으로 나뉘어 저자가 ‘현대 한국어의 어휘 빈도 총집’으로부터 행복, 슬픔, 공포, 분노, 역겨움 정서를 유발한다고 생각되는 단어를 추출하는 1차 과정, 선정위원회에서 한 가지 범주의 정서만 유발한다고 판단되는 단어를 추출하는 2차 과정 그리고 단어평정자에 의해 유발된 정서 범주에 대한 평정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예비 1차 및 2차 과정을 거쳐 평정자간 일치도가 80%이상인 단어를 선정한 결과, 행복 80, 슬픔 36, 공포 27, 분노 3, 역겨움 20단어의 총 166단어가 선정되었다. 보완선정과정은 예비선정결과에 따라 놀람단어의 결핍 및 분노단어의 상대적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예비선정과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예비과정을 통한 166개 단어와 보완과정의 1차 과정 및 2차 과정을 통해 추출된 73개의 단어를 보완과정의 단어평정자에게 제시 한 후, 6가지의 정서 범주 중 제시된 단어에 의해 유발된 한 가지 범주만을 선택하게 하였다. 그 결과, 최종적으로 총 184개의 단어가 추출되고 각각 행복 83(45.1%), 슬픔 36(19.6%), 공포 24(13.0%), 분노 10(5.4%), 역겨움 20(10.9%), 놀람 11(6.0%)단어로 분류되었다. 부가적으로 다중의 정서 범주를 유발하는 단어를 추출하기 위해 두 가지 이상의 범주에서 비교 가능한 평정자간 일치도를 보이는 단어(총 38단어)를 선정하였다. 이 정서유발 단어집은 향후 국내에서 정서 연구의 정서유발 단어자극으로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