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측형 임플란트 지대주 나사 풀림에 대한 washer의 영향

Abstract

[한글]외측형 임플란트 지지 수복물에서 가장 빈번한 합병증 중 하나인 나사 풀림을 해결하기 위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이전 연구들에서는 나사의 재질과 형태의 변화를 통하여 개선하려는 시도가 대부분이었다. 와셔를 적용함으로 나사 풀림을 억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시 되었다. 기존 연구에서는 금 나사에 0.2mm 두께의 stainless steel 와셔를 적용하여 나사 풀림 변화를 측정한 결과 와셔를 사용하였을 때 풀림 토크값가 증가되었음이 보고되었다. 그러나 와셔의 재질과 두께에 따른 나사 풀림의 변화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기 다른 두께 (0.1, 0.2mm)와 재질(cp titanium, titanium alloy)의 와셔를 적용하였을 때, 나사 풀림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본 연구에서 길이 11.5mm, 직경 4.0mm의 외측 연결형 고정체(USⅡ, Hybrid RBM Ti grade 4, Osstem Implant Co.Ltd., Busan, Korea) 50개가 사용되었고, 이에 상응하는 50개의 지대주(US cement type, hex regular abutment 5.0 Osstem Implant Co.Ltd., Busan, Korea)가 사용되었다. 대조군(Ⅰ)에서는 통상적인 방법으로 고정체와 지대주를 연결하였고 실험 군에서는 각기 다른 두께와 재질의 와셔를 적용한 후 고정체와 지대주를 연결하였다. 즉 0.1mm 순수티타늄, 0.2mm 순수티타늄, 0.1mm 티타늄 합금, 0.2mm 티타늄 합금 와셔가 실험 군에 적용되었다. 대조군(Ⅰ)과 4개의 실험 군에 10개씩 고정체-지대주 복합체가 설정되었다. 본 실험에 Digital strain gauge(DC Strain Gauge Amplifier GM 70, Messtechnik Co., Alfdorf, Germany)를 이용 하여 지대주 나사를 조인 직후에 풀림 토크값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와셔 적용에 의한 지대주 나사의 위치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하여 고정체 종단면을 광학현미경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통계분석은 one-way ANOVA 를 이용하여, 각 군의 차이, 와셔 재질에 의한 차이, 와셔 두께에 의한 차이를 비교하였다. 또한 지대주 나사의 풀림 토크를 반복 측정에 따른 측정 값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repeated ANOVA test를 시행하엿다. 이에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1. 임플란트 지대주 나사에 와셔를 사용한 군이 와셔를 사용하지 않은 군보다 통계학적으로 풀림 토크값이 증가하였다.2. 와셔의 재질에 따른 풀림 토크값은 티타늄 합금 군에 비해 순수 티타늄 군이 유의성 있게 큰 풀림 토크값을 나타내었다. 3. 와셔의 두께에 따라서도 유의차가 있었으며, 0.2mm 두께의 와셔를 이용한 군이 다른 군에 비해 큰 풀림 토크값을 보였다.4. 모든 실험 군에서 측정 횟수를 반복할수록 풀림 토크값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본 연구에서는 일정한 반복하중을 가하지 않고 단지 조인 후에 풀림 토크값을 측정하였으므로 향후 와셔의 형태 차이, 와셔의 표면처리, 또한 기능성 부하를 가한 추가 실험들이 계속 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Many studies have been made in order to solve the screw loosening problem which is one of the most frequent complications in implant supported restorations.

In this study the effect of washers with different thickness (0.1, 0.2mm) and composition(cp titanium, titanium alloy) on screw removal torque was evaluated.

Washers were applied between abutment and abutment screw, and its removal torque was compared with that of the control group without washer. Using an optical microscope, cross sectional images of the specimens were obtained and displacement of were measured at two locations in both right and left side. Oneway

2. In accordance with the composition of the washers, the removal torque values of titanium alloys were greater than the pure cp titanium group.

3. In the effect of thickness of the washers were also statistically significant. 0.2mm thickness washer groups showed higher removal torque than other groups with other group removal torque values were compared with a removal torque.

4. Removal torque values decreased in all groups with repeated measurements. However, further studies are necessary under the cyclic loading in order to make proper decision on material selection and design of the was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