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조직구성원의 안전문화풍토와 안전이행에 대한 설명모형

Abstract

[한글]본 연구는 우리나라 병원조직구성원의 안전문화풍토와 안전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설명모형을 개발하여 의료관리서비스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안전과 관련된 제 변인을 확인함으로써 안전이행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가설적 설명모형은 안전관리체계와 근무환경체계 등 2개의 외생변수와 리더쉽, 부서수준의 의사소통, 팀웍, 안전지각, 안전지식, 안전통제감, 역할스트레스, 안전문화풍토, 안전이행 등 9개의 내생변수로 구성하였으며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일 대학병원을 임의 추출하였고 본 연구에 동의한 간호사, 의사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09년 7월 13일부터 2009년 8월 26일까지 5점척도로 구성된 총 130문항의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총 223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과 AMOS 17.0 Windows program을 사용하여 공분산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가설적 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 일부 수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모형적합도 개선을 위하여 수정지수와 모형적합지수를 고려하여 외생변수인 근무환경체계와 내생변수인 팀웍과 역할스트레스를 제외한 수정모형을 구축하였다. 이의 결과 수정모형의 적합도는 비교적 좋은 것(χ2=158.575, DF=87, CMIN/DF=1.823, p=.000, GFI=.921, AGFI=.876, RMR=.014, RMSEA=.061, NNFI=.946, NFI=.918, CF1=.961, PNFI=.666)으로 나타났다. 2. 본 연구의 가설적 모형에서 구축하였던 29개의 경로는 수정모형을 통해 10개의 경로가 삭제되어 19개의 경로로 수정되었으며 총 16개의 가설에서 직, 간접효과와 총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지지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리더쉽은 안전관리체계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안전관리체계에 의해 43%가 설명되었다. 2) 의사소통은 리더쉽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안전관리체계와 리더쉽에 의해 44%가 설명되었다. 3) 안전지식은 안전관리체계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안전관리체계, 리더쉽, 의사소통에 의해 40%가 설명되었다. 4) 안전지각은 리더쉽, 의사소통, 안전지식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안전관리체계, 리더쉽, 의사소통, 안전지식에 의해 97%가 설명되었다. 5) 안전통제감은 안전지식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안전관리체계, 리더쉽, 안전지식으로부터 84%가 설명되었다. 6) 안전문화풍토는 안전지식과 안전지각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안전지식, 안전지각으로부터 98%가 설명되었다. 7) 안전이행은 안전지식과 안전지각, 안전문화풍토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안전지식, 안전지각, 안전통제감, 안전문화풍토로부터 96%가 설명되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병원조직구성원의 안전문화풍토와 안전이행을 설명하는데 있어 안전지식과 안전지각이 가장 크게 기여하였다. 안전지각은 안전지식에 의해 가장 많이 설명되었으며 안전지식은 병원조직의 안전관리체계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설명되었다. 또한 리더쉽과 의사소통을 통한 조직적 요인의 매개효과와 안전지식의 개인적 요인에 의한 매개효과를 통하여 안전지각은 간접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안전관리체계의 확고한 구축을 기반으로 하여 부서 내 관리자는 리더쉽과 부서 내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병원조직구성원의 안전지식을 높이고 안전지각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안전문화풍토와 안전이행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이 설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