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 SLA(sand-blasted, large-grit, acid-etched)짧은 임플란트의 생존률에 관한 후향적 임상 연구

Abstract

[한글]최근 여러 가지 표면 처리를 한 임플란트가 개발됨에 따라 짧은 임플란트의 생존률이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ITI SLA 짧은 임플란트의 임상 성적을 후향적 분석을 통해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는 2000년 1월부터 2004년 12월까지 연세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에서 식립한 ITI SLA 짧은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59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59명의 환자에게 임플란트 79개를 식립하였다. 상악에는 11개, 하악에 68개를 식립하였고, 이 중 구치부에 식립된 것이 98.75%를 차지했다. 2. 시술 후 보철형태는 고정성 브릿지 형태가 71개, 단일치 형태로 수복된 것이 8개였다. 3. 총 79개의 임플란트 중 제거된 임플란트 없이 100%의 누적 생존률을 보였다. ITI SLA 짧은 임플란트를 이용한 단기간의 평가 결과 성공적인 생존률을 보여주었다.